$\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비교
Comparison of role expectation on a homeroom teacher and a counseling teaher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은정 (서울敎育大學校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담임교사, 학부모, 학생의 역할기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학교상담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 학부모, 학생이 바라는 학교상담자로서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기대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가설 1-1>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 학부모, 학생이 바라는 학교상담자로서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기대는 학교상담자의 역할영역(학교·학급 생활지도, 생활지도 체제지원, 학교상담 행정업무, 개별 및 집단상담, 위기상담, 부모교육, 아동이해 정보제공)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앞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8개 초등학교를 임의표집하여 교사 174명, 5, 6학년 학부모 344명, 5, 6학년 학생 4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허승희와 박성미(2004)의 연구와 그 후속연구(2005) 및 이종헌(2005)의 연구결과를 참고로 하여 총 33문항으로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의 집단 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정
학위수여기관 서울敎育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金有美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6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