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educational drama for the improvement of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진로교육과 진로성숙도의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을 능력 영역의 자기이해, 태도 영역의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 등으로 선정하였다. 자기이해 영역을 바탕으로 다른 하위영역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자기이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 교육연극과 진로성숙도의 자기이해와의 관련성을 탐구하여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통합적인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담임학급인 경기도 소재의 T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3명의 학생으로 6학년 교육과정 중 진로교육과 관련된 요소들을 추출하여 교과통합을 통한 수업시수를 확보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적합한 핵심질문을 선정하여 총 8회기 20차시에 걸친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의 진로교육 목표(이영대, 임언, 이지연, 최동선, 김나라, 2004)에 근거하여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진로교육과 진로성숙도의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을 능력 영역의 자기이해, 태도 영역의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 등으로 선정하였다. 자기이해 영역을 바탕으로 다른 하위영역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자기이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 교육연극과 진로성숙도의 자기이해와의 관련성을 탐구하여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통합적인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담임학급인 경기도 소재의 T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3명의 학생으로 6학년 교육과정 중 진로교육과 관련된 요소들을 추출하여 교과통합을 통한 수업시수를 확보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적합한 핵심질문을 선정하여 총 8회기 20차시에 걸친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의 진로교육 목표(이영대, 임언, 이지연, 최동선, 김나라, 2004)에 근거하여 진로성숙의 태도 영역과 능력 영역 중 자기이해 하위요인만을 포함시켰다.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을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한 청소년을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전, 사후에 투입하였고, 통계적 결과에서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참가자의 회기별 활동지, 교사일지, 소감문, 꿈일기, 녹음 자료 등 정성적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전체 진로성숙도(p<0.01)와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 중 계획성(p<0.01), 일에 대한 태도(p<0.05), 자기이해(p<0.01), 독립성(p<0.001)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정성적 분석에서는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성숙도의 태도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 및 교우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연구자가 개발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진로교육과 진로성숙도의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을 능력 영역의 자기이해, 태도 영역의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 등으로 선정하였다. 자기이해 영역을 바탕으로 다른 하위영역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자기이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 교육연극과 진로성숙도의 자기이해와의 관련성을 탐구하여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통합적인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담임학급인 경기도 소재의 T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3명의 학생으로 6학년 교육과정 중 진로교육과 관련된 요소들을 추출하여 교과통합을 통한 수업시수를 확보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적합한 핵심질문을 선정하여 총 8회기 20차시에 걸친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의 진로교육 목표(이영대, 임언, 이지연, 최동선, 김나라, 2004)에 근거하여 진로성숙의 태도 영역과 능력 영역 중 자기이해 하위요인만을 포함시켰다.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을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한 청소년을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전, 사후에 투입하였고, 통계적 결과에서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참가자의 회기별 활동지, 교사일지, 소감문, 꿈일기, 녹음 자료 등 정성적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전체 진로성숙도(p<0.01)와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 중 계획성(p<0.01), 일에 대한 태도(p<0.05), 자기이해(p<0.01), 독립성(p<0.001)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정성적 분석에서는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성숙도의 태도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 및 교우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연구자가 개발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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