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educational drama for the improvement of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이나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극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진로교육과 진로성숙도의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을 능력 영역의 자기이해, 태도 영역의 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 등으로 선정하였다. 자기이해 영역을 바탕으로 다른 하위영역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자기이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 교육연극과 진로성숙도의 자기이해와의 관련성을 탐구하여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연극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통합적인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담임학급인 경기도 소재의 T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3명의 학생으로 6학년 교육과정 중 진로교육과 관련된 요소들을 추출하여 교과통합을 통한 수업시수를 확보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적합한 핵심질문을 선정하여 총 8회기 20차시에 걸친 교육연극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의 진로교육 목표(이영대, 임언, 이지연, 최동선, 김나라, 2004)에 근거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나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전공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6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