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restorative education program on class cohesion 원문보기


강인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학급응집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은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급응집력과 그 하위요인이 높을 것이다’로 설정했다. 위의 연구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Y초등학교 5학년 학급 중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동질성이 확보된 다른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6주 동안 10회기의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학급응집력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사용된 학급응집력 검사는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I-statics(Kim & Baker, 2009)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평균의 차이, 실험집단의 전-후 검사 간 평균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restorative education program effects class cohe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is established. Does the restorative education program effect class cohesion and its sub-factors(class atmosphere, mutual trust, morale, ...

주제어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응집력 서클 프로세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인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지도교수 김광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51
키워드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응집력 서클 프로세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