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인성 교육 기반의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Study on art education with focus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prevent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한연선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학교폭력문제는 학교 내에서만이 아닌 사회적 쟁점이 되었다. 박근혜 정부는 2012년 출범을 하며 4대 악 중 하나로 학교폭력을 언급할 정도로 정치적으로도 학교폭력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관심에 비해 학교폭력의 빈도수는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다.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체계화된 대책, 사전예방에 중점을 둔 다양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바른 예방을 위해 학교폭력의 원인을 알고 그에 맞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성발달이 가장 중요하며 그러한 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이 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교육은 표현활동을 통한 자유로운 감정표출, 감상활동을 통한 소통능력 배양 등으로 인성 교육에 매우 효과적임을 많은 연구자가 입증해 오고 있다. 하지만 입시 위주 교육의 몰입으로 인해 미술 교과는 도태되었고 미술교육을 되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획일적이고 편향적인 경쟁구도의 교육과정 속에서 변질된 부분이 있다. 시수 부족으로 인하여 현행 미술교육은 감성을 개발할 수 있는 예술 활동의 기회가 부족하다. 또한, 개인의 심미력을 높이고, 그 개인이 속하는 사회 집단에 협력하여 새로운 창조의 문화생활에 조화를 가져오는 미술교육의 진정한 목표를 잃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분열이 없는 협력과 밝은 마음, 사회의 결합과 창조적인 활동에 본질을 둔 미술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이 행해진 이후 가해 학생이나 피해 학생에 특정 대상을 둔 치유의 목적이 있는 미술치료가 아닌 학교 내에서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미술 활동의 제안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학교폭력의 이해를 통해 제시되어야 할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요소,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및 예방에 대해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조사결과, 학교폭력은 점점 더 저연령화되었으며,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과 관계적 왕따와 같은 정신적?정서적 유형의 학교폭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언어적?정신적 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의 인식이 낮고, 집단 가해 현상과 흉포화, 사이버 폭력이 증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및 예방으로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중 인성 교육 중심 학교폭력 예방 강화 부분에서 예술교육을 통한 존중과 배려, 감성 등 인성함양의 기회를 확대하였으며, 어울림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예방의 방안으로 인성개발로서 예술교육이 효과를 보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예술교육으로서 학교폭력을 예방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술교육으로서 학교폭력을 예방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됨에 따라 현재 학교 현장에서 미술 교과를 통한 인성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2011 개정 미술과 과정과 선행논문을 고찰해보았다. 그 결과, 2011 개정 미술과 과정에서는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삶을 창의적으로 향유하여 미술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지만, 전인적 인간 육성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미술 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대해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대안의 부제와 입시 위주 학습풍토에 의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술교육의 인성 교육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쉴러와 슈타이너, 허버트 리드의 예술관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인성 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내 미술 교과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방안을 교육부에서 제안한 어울림 프로그램의 6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on art education with focus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prevent school violence Yeonseon Han Department Fine Arts Education Major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chool violence in Korea has become a social issue beyond the issue within schools. It also drew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연선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28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