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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는 하나님의 자기 주심(self-giving)에 대해 감사와 경배로 응답하는 인간의 자기드림(self-giving)이다. 예배는 교회의 자기표현과 중심행위이며, 회중의 신앙적 중심활동이다. 교회와 회중은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신앙을 형성하며 신앙의 활성화를 이루어 왔다.
그런데, 오늘날 예배현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 예배에 대해 지루해하고 습관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화석화되어가는 예배생활을 하고 있다. 소위 예배전쟁(worship war)으로 인하여 교회와 회중 안에서 심상치 않은 혼란과 도전도 일어나고 있다. 세속화의 물결과 반기독교적 사회적 정서가 교회와 성도의 신앙과 삶에 들어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예배현장이 위협받고 있기도 한다. 그것은 예배교육의 필요성을 요청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토대로 예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예배와 교육의 상관성을 검토하고 예배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예배교육의 방법으로서 예배를 위한 교육과 예배를 통한 교육의 변증법적 연합을 요청하고, 예배교육의 목적 및 방법을 제시한다. ...
저자 | 신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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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목회와 설교/예전 전공 |
지도교수 | 김경진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37 p. |
키워드 | 예배 예배교육 상징적 예배언어 중년기 목회적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492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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