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에서 운영하는 가온차트의 2014년도 52주간의 차트를 사용하여 음악콘텐츠의 흥행요인이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요인과 흥행성과는 무엇인가? 둘째, 음원콘텐츠 흥행요인은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차트의 첫째 주 진입 순위와 차트의 유지기간이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방법은 ...
본 연구는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에서 운영하는 가온차트의 2014년도 52주간의 차트를 사용하여 음악콘텐츠의 흥행요인이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요인과 흥행성과는 무엇인가? 둘째, 음원콘텐츠 흥행요인은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차트의 첫째 주 진입 순위와 차트의 유지기간이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방법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K-Pop시장의 흥행요인은 내부흥행요인과 외부흥행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흥행요인에는 가수역량, 작사가역량, 작곡가역량, 편곡가역량 그리고 기획사역량이 해당되고 외부흥행요인으로는 배급사역량, 방송출연횟수, 신문기사수, OST영향 그리고 SNS영향이 해당된다. 둘째,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는 다운로드수와 스트리밍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최근 음원 소비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앨범을 구매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음원만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을 통해 듣고 즐기는 사람들의 증가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셋째, K-Pop시장의 흥행요인이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종속변수인 흥행성과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흥행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내부흥행요인 혹은 외부흥행요인이 개별적으로 흥행에 미치는 경우와 복합적으로 흥행성과에 미치는 경우 또한 각각의 흥행요인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느 한두 가지의 요인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차트의 첫주진입순위와 차트유지기간은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Pop 음원의 흥행성과를 위해서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차트의 순위 내에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차트의 첫 주 순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의 제언으로 첫째, 국내 K-Pop시장에서 음원을 기획하는 회사가 새로운 음원을 발매할 경우, 음악콘텐츠의 내부흥행요인과 외부흥행요인을 함께 고려한 흥행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최근의 음악콘텐츠 소비시장을 살펴보면, 앨범을 구매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음원만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을 통하여 듣고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음원 배급사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알맞은 영업 전략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국내 K-Pop시장에서 음원의 흥행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음원이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차트 순위 내에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음원이 새로이 차트에 진입할 경우, 가급적 첫 주에 높은 순위에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결국, 본 연구는 K-Pop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이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흥행요인을 분석한 소수의 연구 중 하나로서, 국내 음악콘텐츠 시장의 발전에 기초적 정량적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에서 운영하는 가온차트의 2014년도 52주간의 차트를 사용하여 음악콘텐츠의 흥행요인이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요인과 흥행성과는 무엇인가? 둘째, 음원콘텐츠 흥행요인은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차트의 첫째 주 진입 순위와 차트의 유지기간이 국내 K-Pop 시장의 흥행성과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방법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K-Pop시장의 흥행요인은 내부흥행요인과 외부흥행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흥행요인에는 가수역량, 작사가역량, 작곡가역량, 편곡가역량 그리고 기획사역량이 해당되고 외부흥행요인으로는 배급사역량, 방송출연횟수, 신문기사수, OST영향 그리고 SNS영향이 해당된다. 둘째,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는 다운로드수와 스트리밍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최근 음원 소비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앨범을 구매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음원만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을 통해 듣고 즐기는 사람들의 증가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셋째, K-Pop시장의 흥행요인이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종속변수인 흥행성과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흥행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내부흥행요인 혹은 외부흥행요인이 개별적으로 흥행에 미치는 경우와 복합적으로 흥행성과에 미치는 경우 또한 각각의 흥행요인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느 한두 가지의 요인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차트의 첫주진입순위와 차트유지기간은 국내 K-Pop시장의 흥행성과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Pop 음원의 흥행성과를 위해서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차트의 순위 내에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차트의 첫 주 순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의 제언으로 첫째, 국내 K-Pop시장에서 음원을 기획하는 회사가 새로운 음원을 발매할 경우, 음악콘텐츠의 내부흥행요인과 외부흥행요인을 함께 고려한 흥행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최근의 음악콘텐츠 소비시장을 살펴보면, 앨범을 구매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음원만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을 통하여 듣고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음원 배급사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알맞은 영업 전략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국내 K-Pop시장에서 음원의 흥행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음원이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차트 순위 내에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음원이 새로이 차트에 진입할 경우, 가급적 첫 주에 높은 순위에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결국, 본 연구는 K-Pop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이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흥행요인을 분석한 소수의 연구 중 하나로서, 국내 음악콘텐츠 시장의 발전에 기초적 정량적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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