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박완서 소설 단원 분석 : 2011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대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행 문학교육이 학습자들에게 ‘작품의 온전한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학습자들에게 온전한 작품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문학작품이 수록된 국어 교과서의 내용과 구성이 중요하다. 2009년에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이 교육과정이 수시 개정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2011년 8월 9일에 다시 개정되었다. 현재 2011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본고는 ‘작품의 온전한 감상’에 초점을 두고 새롭게 발행된 국어 교과서에서 박완서 소설이 수록된 단원의 구현 양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대상은 박완서 소설 「자전거 도둑」, 「옥상의 민들레꽃」,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가 수록된 단원으로 한정하고, 각각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을 통해 국어 교과서의 구성 및 교수·학습 내용이 ‘온전한 작품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학 작품의 온전한 이해와 감상보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실현에 집중하면서 생기는 많은 문제들은 새로운 교과서에도 그대로 잔존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활동에서는 주요 ...

주제어

#박완서 박완서 문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대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남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77장
키워드 박완서 박완서 문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502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