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기능별 단위 조직의 경쟁력으로 볼 수 있으며, 각 단위별 조직의 리더를 중심으로 구성원 개인들의 업무 능력에 기인한다고 할 수가 있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수행 능력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한 리더의 역량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노하우의 전수는 물론 업무 처리 방식,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절차와 방법 등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친 지도로 조직구성원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리더는 후원자(조력자)의 역할을 자청함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과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은 리더와 조직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여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역량이 ...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기능별 단위 조직의 경쟁력으로 볼 수 있으며, 각 단위별 조직의 리더를 중심으로 구성원 개인들의 업무 능력에 기인한다고 할 수가 있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수행 능력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한 리더의 역량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노하우의 전수는 물론 업무 처리 방식,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절차와 방법 등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친 지도로 조직구성원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리더는 후원자(조력자)의 역할을 자청함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과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은 리더와 조직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여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역량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서비스 기업인 K사를 중심으로 일반 직원 2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역량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 역량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십 역량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리더십 역량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역량, 조직유효성, 상사신뢰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고찰을 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에 종사자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리더십 역량은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산업 현장에서 리더십 역량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인과 관계를 가지는가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환경을 기업 차원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침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리더십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기능별 단위 조직의 경쟁력으로 볼 수 있으며, 각 단위별 조직의 리더를 중심으로 구성원 개인들의 업무 능력에 기인한다고 할 수가 있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수행 능력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한 리더의 역량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노하우의 전수는 물론 업무 처리 방식,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절차와 방법 등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친 지도로 조직구성원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리더는 후원자(조력자)의 역할을 자청함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과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은 리더와 조직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여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역량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서비스 기업인 K사를 중심으로 일반 직원 2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역량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 역량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십 역량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리더십 역량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간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역량, 조직유효성, 상사신뢰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고찰을 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에 종사자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리더십 역량은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산업 현장에서 리더십 역량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인과 관계를 가지는가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환경을 기업 차원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침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리더십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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