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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경화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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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 아동들에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점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통계적 검정을 통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가설로 설정 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 C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구분하여 7명씩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게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주 1회 60분씩 20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양적검사 도구와 질적검사 도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양적 검사도구로는 자아존중감 척도검사, 사회성기술평정 척도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질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KSD(학교생활화) 검사를 사용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으로는 ...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자아존중감 사회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상담심리
지도교수 이효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100 p.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자아존중감 사회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596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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