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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가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ren in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67 - 981  

김정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아동상담보육학과) ,  정다운 (대구산업정보대학 아동미술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s of children in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ies. It was performed for 24 sessions with Lee Hyeon-Jin's(2006) and Shin Ji-Hye and Kim Gui-Bok's(2009) group art therapy program. The e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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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언어적 표현이 서툴고 어려워하는 아동에게 유용한 방법으로(신지혜, 김귀복, 2009) 미술을 활용하여 아동에게 흥미롭고 의미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도한다. 그리고 집단경험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필요에 따라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를 증진하도록 돕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매주 60분씩 총 24회에 걸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2,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의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는 실험연구로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설계는 에서와 같이 ʻ이질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ʼ 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언어적 표현이 서툴고 어려워하는 아동에게 유용한 방법으로(신지혜, 김귀복, 2009) 미술을 활용하여 아동에게 흥미롭고 의미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도한다.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지역아동센터마다 본 프로그램을 융통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아동 생활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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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란 어떤 시기인가? 아동기는 가정을 벗어나 새로운 학교와 사회,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학업,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하는 시기로 이 가운데 자신에 대한 정체감과 사회성이 형성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또래관계 기술을 배우는데 집단치료가 유용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특히 미술활동이 집단적으로 이루어질 때 집단구성원의 자아체계와 정서적인 특성을 강화시키고 사회참여 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거나 협동 작업을 통하여 공동체의식을 갖게 되어 내면의 어려움을 자신만의 것이 아님을 알게 되고 서로의 피드백을 통해 개인치료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새로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더불어 집단 속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서로의 행동 중 긍정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감소시키고, 감정의 정화작용을 할 수 있다(이정숙, 전숙영, 2001). 따라서 긍정적인 또래관계 기술을 배우는데 집단치료가 유용할 수 있다(한국미술치료학회, 2004).
현대 사회가 되면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형성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가 되면서 증가하는 부모의 이혼이나 부재, 실직, 경제적인 빈곤 등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형성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 중 경제적으로 빈곤한 아동의 경우 부모가 경제적인 활동으로 늦은 시간까지 집을 비우게 되어 부적절하고 취약한 주변 환경에 노출되고, 고된 경제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부모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지지와 충분한 지도 및 역할모델을 제공할 여유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김효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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