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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67 - 981
김정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아동상담보육학과) , 정다운 (대구산업정보대학 아동미술보육과)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s of children in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ies. It was performed for 24 sessions with Lee Hyeon-Jin's(2006) and Shin Ji-Hye and Kim Gui-Bok's(2009) group art therapy program. The e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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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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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란 어떤 시기인가? | 아동기는 가정을 벗어나 새로운 학교와 사회,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학업,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하는 시기로 이 가운데 자신에 대한 정체감과 사회성이 형성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 |
긍정적인 또래관계 기술을 배우는데 집단치료가 유용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 특히 미술활동이 집단적으로 이루어질 때 집단구성원의 자아체계와 정서적인 특성을 강화시키고 사회참여 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거나 협동 작업을 통하여 공동체의식을 갖게 되어 내면의 어려움을 자신만의 것이 아님을 알게 되고 서로의 피드백을 통해 개인치료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새로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더불어 집단 속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서로의 행동 중 긍정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감소시키고, 감정의 정화작용을 할 수 있다(이정숙, 전숙영, 2001). 따라서 긍정적인 또래관계 기술을 배우는데 집단치료가 유용할 수 있다(한국미술치료학회, 2004). | |
현대 사회가 되면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형성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현대 사회가 되면서 증가하는 부모의 이혼이나 부재, 실직, 경제적인 빈곤 등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형성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 중 경제적으로 빈곤한 아동의 경우 부모가 경제적인 활동으로 늦은 시간까지 집을 비우게 되어 부적절하고 취약한 주변 환경에 노출되고, 고된 경제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부모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지지와 충분한 지도 및 역할모델을 제공할 여유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김효지,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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