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인증 정보 공개가 소비자들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isclosing social enterprise certification on consumers' product evaluations 원문보기


최규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략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사회적 기업이 고용하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를 제품 레이블을 통해서 공개하는 것이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사회적 기업이 고용하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를 제품 레이블을 통해서 공개하는 것이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연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고용된 취약계층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부정적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고용하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의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나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는 제품 태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를 제품에 표기하면 아무런 정보가 없는 제품보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더 높아졌다. 셋째, 사회적 기업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의 취약계층을 고용한 경우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만 제품에 표기해도 아무런 정보가 없는 제품보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더 높았고,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를 제품에 같이 표기할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더욱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에서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의 취약계층을 고용한 경우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만 제품에 표기하면 아무런 정보가 없는 제품보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더 낮았지만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를 제품에 같이 표기할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는 사회적 기업 인증 로고와 긍정적인 이미지의 취약계층에 대한 메시지를 같이 표기한 만큼 높아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over the world, social enterprises attract more interest since they pursue solving social problems through enterprise activities, and even in 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ct’ was enacted to pursue social goals, such as creating more jobs for the socially-vulnerable and expanding the supp...

주제어

#경영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규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략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준용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04 p.
키워드 경영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0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