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roup play therapy on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for institutionaliz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원문보기
국문초록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사회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치료 집단은 프로그램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E 보육원의 13-14세의 남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두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에서 71~84에 속하는 경계선 지능에 해당되며, 학교와 보육원에서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및 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었다. 8명의 대상 아동들은 각 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실험집단에게만 주3회, 매회 60분씩 총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O'connor의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를 토대로 하여 경계선 지능 아동과 시설아동들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국문초록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사회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치료 집단은 프로그램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E 보육원의 13-14세의 남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두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에서 71~84에 속하는 경계선 지능에 해당되며, 학교와 보육원에서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및 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었다. 8명의 대상 아동들은 각 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실험집단에게만 주3회, 매회 60분씩 총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O'connor의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를 토대로 하여 경계선 지능 아동과 시설아동들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맨 휘트니 검증과 윌콕슨 순위검증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나타난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및 행동의 변화 과정은 질적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놀이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들의 사회기술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놀이치료를 통해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이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 단계별로 나타난 실험집단 아동들의 행동 분석에서 아동들은 대립과 갈등에서 공감과 협동으로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를 나타냄으로써 양적인 변화와 함께 질적인 향상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 아동 외에 시설 양육사가 평정한 사회기술 점수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 지능의 시설아동이나 일반 경계선 지능 아동들보다 경계선 지능을 보이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의 일반화를 위해 장기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실험집단, 통제집단 각 4명씩으로 그 표집 인원의 수가 적었고, 특정 연령의 남아들로서 다른 연령과 여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집단놀이치료가 일반 지능의 시설아동과 경계선 지능의 일반 아동의 사회기술뿐만 아니라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도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연구의 관심이 부족한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들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후속 연구에 쓰일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집단놀이치료,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 사회기술
국문초록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사회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치료 집단은 프로그램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E 보육원의 13-14세의 남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두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에서 71~84에 속하는 경계선 지능에 해당되며, 학교와 보육원에서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및 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었다. 8명의 대상 아동들은 각 4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실험집단에게만 주3회, 매회 60분씩 총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O'connor의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를 토대로 하여 경계선 지능 아동과 시설아동들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다.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맨 휘트니 검증과 윌콕슨 순위검증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나타난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및 행동의 변화 과정은 질적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놀이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경계선 지능의 시설 아동들의 사회기술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놀이치료를 통해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이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집단놀이치료가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 단계별로 나타난 실험집단 아동들의 행동 분석에서 아동들은 대립과 갈등에서 공감과 협동으로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를 나타냄으로써 양적인 변화와 함께 질적인 향상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 아동 외에 시설 양육사가 평정한 사회기술 점수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 지능의 시설아동이나 일반 경계선 지능 아동들보다 경계선 지능을 보이는 시설아동의 사회기술의 일반화를 위해 장기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실험집단, 통제집단 각 4명씩으로 그 표집 인원의 수가 적었고, 특정 연령의 남아들로서 다른 연령과 여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집단놀이치료가 일반 지능의 시설아동과 경계선 지능의 일반 아동의 사회기술뿐만 아니라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의 사회기술 증진에도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연구의 관심이 부족한 경계선 지능의 시설아동들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후속 연구에 쓰일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집단놀이치료, 경계선 지능, 시설아동, 사회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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