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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의 경영성과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 개념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을 중심으로
Empirical research on the business performance factor of self-employed enterprises : focused on the conceptual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육헌영 (韓國産業技術大學校 디지털經營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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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경제는 과거 수출지향적인 중화학 중심에서 스마트 폰・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기반으로 발전을 이루어왔으나 최근 새로운 성장 동력이 부재한 상태에서 고용 없는 성장, 청년실업문제 등이 심화되어 사회적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은 IT 기술의 발달, 창조성과 협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용불안과 청년실업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현재 1인 창조기업 수는 2009년 20만3000개, 2010년 23만5000개, 2011년 26만2000개, 2012년 29만6137개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2012년 기준으로 경제활동인구의 약 1.2%에 해당되는 수치이다. 그러나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외에 아직까지 1인 창조기업 정의에 대한 학문적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의 개념적 특성 연구를 통해 실증적 차원의 개념 정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1인 창조기업의 개념적 특성을 그룹화하기 위해 21개 세부 기업가 특성에 대한 설문 응답결과를 기반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육헌영
학위수여기관 韓國産業技術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지털經營學科
지도교수 서종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5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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