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마케팅 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small and medium sized corporate's overseas market orientation to its marketing a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원문보기
현재 기업들은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고령화와 저출산 등의 사회 환경으로 인해 고성장에서 저성장으로 바뀌고 있다. 외환위기 이전의 경제발전을 위한 전략으로는 수출, 제조업, 대기업을 경제발전의 중심으로 하였으나, 이러한 발전은 성장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만성적인 자본과 외환 부족, 시장기능과 제도의 미비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조윤애 외, 2010).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협소한 규모의 제약이 있음에도, ...
현재 기업들은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고령화와 저출산 등의 사회 환경으로 인해 고성장에서 저성장으로 바뀌고 있다. 외환위기 이전의 경제발전을 위한 전략으로는 수출, 제조업, 대기업을 경제발전의 중심으로 하였으나, 이러한 발전은 성장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만성적인 자본과 외환 부족, 시장기능과 제도의 미비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조윤애 외, 2010).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협소한 규모의 제약이 있음에도, IT 강국으로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오늘날 전세계는 글로벌화를 통해 경제가 개방되고 통합됨으로서 제품이 표준화되고 모듈화되어 글로벌 시장은 동질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더불어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세계시장과의 시공간 거리를 줄여줌으로써 글로벌 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다. 글로벌 자본시장의 활성화와 정부의 규제 완화 등으로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것은 대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등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김정포, 2005).
글로벌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하여 부족한 자원과 미숙한 경영관리능력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지향성 사고와 글로벌 네트워크가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통해 기업경영성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91일간 국내와 국외에 소재하고 있는 글로벌 중소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총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7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4부를 제외하고 최종 323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for windows 와 AMO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 및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한국과 해외의 국적차이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의 실증분석에 그 의미가 있다.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글로벌 확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 네트워크 지향성은 글로벌 확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시장지향성, 기업가적 지향성, 네트워크 지향성 모두가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시장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매개변수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역량이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글로벌 확장성, 글로벌 시장지향성의 두 변수 다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의 조절효과 분석에 대한 가설의 검증결과 단순경로 유의성 비교에서는 단순경로 유의성 비교를 통해서는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와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 한국에서는 채택, 외국에서는 기각되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경로계수 차이의 t값 검정, 기저모델과 제약모델간의 적합도 비교를 통한 검정에서는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 채택되었다. 한국과 해외는 사회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기업 경영에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실증적 연구분석 결과 실제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글로벌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국내의 글로벌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에 미치는 효과가 해외보다 높았다. 글로벌 기업가적 지향성은 경영자의 국제적 선행성, 위험추구성, 혁신성 등을 의미하는 것이며,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은 표적시장인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기업의 선행성, 혁신성이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에 해외보다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직 해외진출에 적극적인 국내 중소기업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국내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따라서 해외 시장 개척을 할 기업은 방향의 설정과 더불어 실제적
현재 기업들은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고령화와 저출산 등의 사회 환경으로 인해 고성장에서 저성장으로 바뀌고 있다. 외환위기 이전의 경제발전을 위한 전략으로는 수출, 제조업, 대기업을 경제발전의 중심으로 하였으나, 이러한 발전은 성장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만성적인 자본과 외환 부족, 시장기능과 제도의 미비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조윤애 외, 2010).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협소한 규모의 제약이 있음에도, IT 강국으로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오늘날 전세계는 글로벌화를 통해 경제가 개방되고 통합됨으로서 제품이 표준화되고 모듈화되어 글로벌 시장은 동질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더불어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세계시장과의 시공간 거리를 줄여줌으로써 글로벌 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다. 글로벌 자본시장의 활성화와 정부의 규제 완화 등으로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것은 대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등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김정포, 2005).
글로벌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하여 부족한 자원과 미숙한 경영관리능력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지향성 사고와 글로벌 네트워크가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통해 기업경영성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91일간 국내와 국외에 소재하고 있는 글로벌 중소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총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7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4부를 제외하고 최종 323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for windows 와 AMO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 및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한국과 해외의 국적차이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의 실증분석에 그 의미가 있다.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글로벌 확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 네트워크 지향성은 글로벌 확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시장지향성, 기업가적 지향성, 네트워크 지향성 모두가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시장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매개변수인 글로벌 중소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역량이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글로벌 확장성, 글로벌 시장지향성의 두 변수 다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의 조절효과 분석에 대한 가설의 검증결과 단순경로 유의성 비교에서는 단순경로 유의성 비교를 통해서는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와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 한국에서는 채택, 외국에서는 기각되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경로계수 차이의 t값 검정, 기저모델과 제약모델간의 적합도 비교를 통한 검정에서는 “한국과 외국의 국적차이에 따라 글로벌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 채택되었다. 한국과 해외는 사회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기업 경영에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실증적 연구분석 결과 실제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글로벌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역량의 글로벌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국내의 글로벌 기업가적 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에 미치는 효과가 해외보다 높았다. 글로벌 기업가적 지향성은 경영자의 국제적 선행성, 위험추구성, 혁신성 등을 의미하는 것이며,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은 표적시장인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기업의 선행성, 혁신성이 글로벌 마케팅역량의 글로벌 시장 지향성에 해외보다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직 해외진출에 적극적인 국내 중소기업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국내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따라서 해외 시장 개척을 할 기업은 방향의 설정과 더불어 실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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