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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사각지대 감지를 위한 개선 알고리즘 개발 원문보기


손동현 (국민대학교 친인간지능형자동차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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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자동차는 항상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2011년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 위원회(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서 발표한 충돌사고 형태별 통계분석에는 차선 변경 및 합병과 관련된 사고가 9%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각지대 감지시스템(BSD: Blind Spot Detection) 및 차선이탈 경고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과 관련된 연구들이 다양한 센서(Sensor)들을 이용하여 진행되어 왔고, 고급차종을 필두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자차량이 차선변경 시, 기존 BSD의 사각지대 감지방법에 의해 검출된 감지영역(목표차량이 존재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는 영역)은 실제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어야 하는 감지영역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자차량의 Heading Angle과 차선까지의 거리정보를 이용하여 감지영역을 실시간 회전시키고 확장하여 개선된 사각지대 감지시스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that is indispensable to human life is always at risk of an accident. In 2011, according to statistical analysis of collision accident type presented by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lane change and merge accidents related to the accounting for 9%. In order to prev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동현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친인간지능형자동차전공
지도교수 박기홍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36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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