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 구성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승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의어 교육을 연구 대상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 구성 방안 마련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단어의 의미는 대부분 다의적이며 어휘력의 향상과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의 바탕이 되는 다의어 교육은 학습자에게 필수적인 내용 요소이다. 그러나 다의어 교육은 양적·질적으로 충분하게 다루어지지 않으며, 다의어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자료의 구성이 필요하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본고는 이야기를 활용하여 다의어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동기를 구성하고 다의어 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다의어 교육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의어는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어교육의 내용 요소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양적 ·질적으로 내용이 미흡한 현실이며, 단편적인 개념 기술로 인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워 보인다. 따라서 어렵고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암기하고 있는 학습자에게 맥락을 통한 다의어 교육 내용의 학습 이해와 학습동기 유발의 방안으로 이야기에 주목하여 교육 자료의 방안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문식성의 변화로 문법 교재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는 학습자의 사고 및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본고는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Ⅲ장에서는 이야기를 활용한 기존 다의어 교재의 양상을 분석하고 그 결과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존 다의어 교재는 비제도권 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하여 출간된 책을 바탕으로 네 권을 선정하여 내용적 측면과 형식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내용적 측면에서는 주제와 소재의 설정, 학습자의 동일시를 고려한 캐릭터 선정, 이야기의 개요와 지식의 구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형식적 측면에서는 교재 구성 방식, 이야기의 표현 형식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세 가지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는데 첫째,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주제와 캐릭터를 선정하였다. 둘째,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등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필요성을 결과의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이어서 Ⅳ장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의 실제 예시를 구성하였다. 다의어 교재의 구성 방안은 다의어의 의미에 따른 교재 내용을 선정한 것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다의어 교재 구성의 예시를 내용과 형식으로 나누어 구성하고자 한다. 앞장에서 분석한 방법과 동일하게 내용적 측면에서 다의어 지식 내용을 이야기로 구성할 때 주제와 소재를 선정하고 학습자의 동일시를 고려한 캐릭터 선정, 이야기의 개요와 다의어 지식을 구성하여 이야기를 제시하였다. 형식적 측면에서는 이야기 표현의 형식에 따라 만화, 광고, 소설 등 다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plans for polysemy textbook organization that utilizes narratives to promote interest and learning motivation for the learners in the field of polysemy education. The meanings of terms usually have multiple dimensions and polysemy education which becomes a foundation of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은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8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