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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임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PCK탐색과 수업실제에 대한 사례연구 원문보기


박계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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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임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PCK를 탐색하고, 수업에서 실제적으로 PCK가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분석하여, 교사의 PCK와 과학 수업 실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3년차 초임 과학교사 두 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관찰, CoRe(Content Representation)기반 질문지, 교사질문지, 반 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Magnusson 등 (1999)이 제시한 PCK의 구성요소인 과학교수지향, 과학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신념, 교수전략에 대한 지식과 신념, 학습자에 대한 지식과 신념, 평가에 대한 지식과 신념에 대해 분석하였다. 두 교사의 PCK에 대해 알아본 결과 배교사의 PCK는 수업실제에서 충분히 발현되지 못하였다. 배교사는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는 교수지향을 가지고 있었고, 학생들을 지식을 수용하는 학습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과학교육과정에 대한지식은 교수경험으로 습득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교수전략으로는 판서와 질문을 중요시하고, 평가에 대한 지식과 신념은 다른 구성요소에 비해 부족하였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는 강의중심 수업을 하고 있었으며, 판서와 질문 이외에도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 유발을 위해 사진, 영상매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of the beginning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analyze how the PCK was fulfilled in the reak teaching field, and carried out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eachers' PCK and the actual science class, to be of help to boosting teach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계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영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6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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