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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의 손상유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Damage Types of Oil Paintings 원문보기


안주원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조형예술학과(GLOCAL) 회화보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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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유화가 도입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유화작품들이 제작되어 왔으나 당시 작가들의 재료 사용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부적절한 관리 등에 의해 많은 작품들이 상실되고 훼손되었다. 유화작품은 다양한 재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층상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합력이 약화되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손상된다. 일반적인 작품의 손상요인들은 온도, 습도, 빛, 미생물 등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작품 재질에 물리·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또한, 작가의 잘못된 재료 선택이나 기법에 따른 결함, 보존환경의 문제, 관리 소홀, 고의적 파손 등에 의해서도 손상이 발생된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유화작품에는 다양한 유형의 손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유화의 손상은 크게 지지체와 채색층에서의 손상으로 나눌 수 있다. 지지체에서는 찢김, 구멍, 평면성 상실, 미생물 피해 등이 있으며, 채색층의 손상은 주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oil paintings have been made up to date since the oil painting was introduced to our country; however, many works were lost and damaged because of the lack of knowledge of using materials and the inadequate management. Oil paintings has the bed structure that various materials give and take...

주제어

#유화 손상유형 지지체 채색층 예방보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주원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형예술학과(GLOCAL) 회화보존전공
지도교수 한경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9 p.
키워드 유화 손상유형 지지체 채색층 예방보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9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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