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시행 2년 후 치과의료소비자의 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 A study of the dental-care customer's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after a 2-year national health insurance of dental scal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2년 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관적 구강건강 인지 특성,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IRB승인 후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경남, 부산, 경북, 경기 지역의 치과 병·의원에 내원한 치과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261부의 설문지를 IBM SPSS 21.0 Version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
본 연구는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2년 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관적 구강건강 인지 특성,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IRB승인 후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경남, 부산, 경북, 경기 지역의 치과 병·의원에 내원한 치과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261부의 설문지를 IBM SPSS 21.0 Version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One-way ANOVA, pearson's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스케일링 급여화 사실에 대한 인지가 91.6%이었고,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시행 만족 97.2%, 항목 만족에서 기준 연령 만족 71.6%, 비용 만족 69.0%, 횟수 만족 60.5%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케일링 급여화 인식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 거주지, 학력,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스케일링 시행 만족도는 연령, 거주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5), 항목(금액, 연령, 횟수)만족도는 연령,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주관적 구강건강 인지 특성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현재 구강 문제, 중요 치주질환 예방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스케일링 급여화 인식도는 현재 구강문제, 중요 치주질환 예방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만족도는 구강건강 관심도와 현재 구강 문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1), 항목 만족도(금액, 연령, 횟수)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와 현재 구강 문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 항목 만족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 항목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스케일링 인식도와 급여화 인식도가 높을수록 급여화 만족도와 항목 만족도가 높고, 급여화 만족도가 높을수록 항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상의 결과로 스케일링 인식도와 건강보험 스케일링 인식도 및 만족도는 긴밀한 상호관계의 영향 요인인 만큼, 예방적 치과 진료항목의 점진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스케일링에 대한 올바른 지식전달과 교육 및 홍보를 통해 구강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예방적 측면의 스케일링을 통한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구강건강정책이 수립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2년 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관적 구강건강 인지 특성,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IRB승인 후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경남, 부산, 경북, 경기 지역의 치과 병·의원에 내원한 치과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261부의 설문지를 IBM SPSS 21.0 Version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One-way ANOVA, pearson's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스케일링 급여화 사실에 대한 인지가 91.6%이었고,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시행 만족 97.2%, 항목 만족에서 기준 연령 만족 71.6%, 비용 만족 69.0%, 횟수 만족 60.5%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케일링 급여화 인식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 거주지, 학력,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스케일링 시행 만족도는 연령, 거주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5), 항목(금액, 연령, 횟수)만족도는 연령,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주관적 구강건강 인지 특성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현재 구강 문제, 중요 치주질환 예방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스케일링 급여화 인식도는 현재 구강문제, 중요 치주질환 예방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만족도는 구강건강 관심도와 현재 구강 문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1), 항목 만족도(금액, 연령, 횟수)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와 현재 구강 문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 항목 만족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스케일링 인식도, 급여화 인식도, 급여화 만족도, 항목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스케일링 인식도와 급여화 인식도가 높을수록 급여화 만족도와 항목 만족도가 높고, 급여화 만족도가 높을수록 항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상의 결과로 스케일링 인식도와 건강보험 스케일링 인식도 및 만족도는 긴밀한 상호관계의 영향 요인인 만큼, 예방적 치과 진료항목의 점진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스케일링에 대한 올바른 지식전달과 교육 및 홍보를 통해 구강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예방적 측면의 스케일링을 통한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구강건강정책이 수립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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