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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스케일링시 구강보건교육의 의사소통분석
Analysis of Communication of Dental Hygienist in Oral Hygiene Instruction during Scaling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4 no.4, 2014년, pp.546 - 553  

강수경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배현숙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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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보건교육 과정에서 67명의 대상자 중 63명(94%)이 치아모형을 이용하였고, 65명(97%)이 회전법을 교육하였다. 구강관리용품을 권유한 경우는 33명(49.3%)이었다. 전체 치과위생사 중 14명(21%)만이 간단한 인사, 관리의 중요성, 스케일링의 부작용 등의 마무리 과정을 하였다. 평균 교육시간은 161.3초이고, 이중 치과위생사가 말하는 시간의 평균은 155.0초, 환자가 말하는 시간의 평균은 6.3초이다. 교육시간은 1분에서 2분 미만으로 교육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3분 미만으로 교육한 치과위생사가 전체의 61.2%였다. 환자가 말하는 시간이 없는 교육이 24건(35.8%)으로 가장 많았다. 교육 중 환자의 안부를 묻지 않는 치과위생사는 64명(95.5%)이었고, 환자에게 호칭을 하지 않은 경우는 45명(67.2%)이었다. 치과위생사의 최종학력과 대화빈도에 유의한 결과(p<0.05)가 있었으며, 치과 병 의원 특성과 의사소통의 상관분석 결과 환자수와 스케일링 시간을 제한 두는 것, 총 질문수와 환자가 말하는 시간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총 대화시간과 스케일링 시간을 제한 두는 것, 총 대화시간과 하루 스케일링 환자 수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치과 병의원의 특성과 대화내용의 독립성 검증 결과 스케일링 시간에 제한을 두는 것에 따른 안부 묻기(p<0.05)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의 특성과 의사소통과정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최종학력과 대화빈도(p<0.05)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스케일링 시에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은 치과위생사가 일방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며, 환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적극적 대화를 하지 않았다. 또한 치과위생사들은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교육하기보다는 기계적이며, 일률적으로 교육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 of communication of dental hygienist in oral hygiene instruction during scaling. The research was intended for 67 dental hygienists who worked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Oral hygiene instruction during scaling was audiotaped. Pea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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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선행연구 고찰결과, 임상에서 간호사 또는 의사들이 환자를 대할 때의 대화를 분석하는 연구와 치과 인력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치과위생사의 대화내용을 녹음하여 의사소통 스타일을 분석하는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치과 병ㆍ의원 내에서 치과위생사가 스케일링 전ㆍ후에 환자에게 시행하는 구강보건교육 내용과 환자와의 의사소통과정을 분석하여 치과위생사와 환자의 의사소통과 구강보건교육 자료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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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주된 업무는? 교육자들은 환자들이 구강보건교육을 받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스케일링은 치과위생사의 주된 업무이며, 스케일링 과정에서 치과위생사가 구강질환의 예방이나 구강건강 유지를 위해 환자에게 직접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한다는 점으로 볼 때 스케일링시 시행되는 구강보건교육의 의사소통과정을 알아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잇솔질 방법의 실천이 저조한 이유는 뭔가요? 치과 의료분야에 있어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구강보건관리에서부터 환자의 치료계획, 구강건강의 증진을 위한 예방적 서비스의 제공 및 올바른 구강보건관리 습관을 갖도록 유도하는 교육적 측면의 역할까지도 담당해야 하므로 전문 직업인으로 자질 향상에 대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7).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들이 치과에서 가장 많이 실시하는 구강보건교육 내용이 잇솔질 방법의 교육이지만 실천이 저조한 이유는 충분한 동기유발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육자들은 환자들이 구강보건교육을 받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치과에서 의사소통이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이를 잘 닦는 것은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구강관리 방법 중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 높은 방법일 것이다11). 치과 내에서 치과위생사들이 제공하는 구강보건교육은 환자의 구강건강관리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 때 환자와의 적절한 의사소통은 교육효과와 더불어 치료효과까지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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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Lee CS, Lee KH: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kindness over dental staff in using dental care services in an area. J Dent Hyg Sci 10: 473-479, 2010. 

  2. Jung JO, Bae SM, Song KS: Research into company workers' awareness of the hygiene of the mouth and their practice of it. J Dent Hyg Sci 8: 21-27, 2008. 

  3. Shim JS, Seong JM, Lee MR, Song SK: A study on adolescents' misconceptions about health knowledge in some areas. JKIECS 8: 181-189, 2013. 

  4. Ji MG, Park YN: A job analysis on oral health education task in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JKIECS 7: 1235-1243, 2012. 

  5. Lee KJ: Communication problems and solutions at the health care facilities. Korean J Health Commun 1: 33-45, 2006. 

  6. Chung WG, Son AR, Jung HR, et al.: Cognition and perception of community members about dental hygienist's job. J Korean Acad Dent Hyg Educ 6: 403-417, 2006. 

  7. Lee SK, Hwang KS, Park YD, Beom KC: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influencing smooth communication among dental workers. J Korean Acad Oral Health 35: 85-92, 2011. 

  8.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3rd ed. Saunders, Missouri, pp.37-47, 2010. 

  9.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e. 11th ed. Lippint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p.363-373, 2013. 

  10. Hwang EM: Investigation to improve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he nursing staff. Korean J German Lesson 36: 139-162, 2007. 

  11. Ju OJ, Park JS, Lee HS: A study on the status for oral health education of dental patients. J Dent Hyg Sci 5: 77-82, 2005. 

  12. Jo YS, Bae HS, Lim SR, Lee SY: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1st ed, Publication of Namseoul University, Cheonan, pp.271-275, 2013. 

  13. Ahn SW: Breast cancer patients' treatment decisions and communication experience. Korean J Health Commun 2: 146-154, 2007. 

  14. Baek MS: Essential conditions and major skills of empathic listening. Korean J Health Commun 1: 18-26, 2006. 

  15. Yi MS, Yih BS: A conversation analysis of communication between patients with dementia and their professional nurses. J Korean Acad Nurs 36: 1253-1264, 2006. 

  16. Park ST, Lee KS, Lee HJ, Kim CB, Cho KS: Determinants of utiliza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oriental and western medical hospitals in Korea. Health Policy Manag 10: 22-4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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