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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국내에서는 KSLV-Ⅰ 이후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통해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에 투입할 예정에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개발 중인 액체로켓엔진은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으로 고성능을 내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에 대한 선행연구의 일환으로 정상상태 도달 전 천이구간 예측을 위한 시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액체로켓엔진은 극한 조건에서 동작하므로 시동과정에서 갑작스런 압력 또는 온도의 부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시스템 내 예기치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엔진 개발 단계에서 수치적 해석을 통해 시동과정 중 시스템 내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의 핵심분야 중 하나인 예연소기와 ...
저자 | 이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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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항공우주시스템공학전공 |
지도교수 | 문인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6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04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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