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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3, 2016년, pp.1 - 8
이수지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문인상 (Rocket Engine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t was examined that start-up characteristics of a staged combustion cycle engine powerpack. Among various parameters, valve opening time was considered as a main factor affecting the start-up characteristics. Using monte-carlo method, characteristics variation was analyzed when the valve opening 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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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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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방식의 엔진에 시동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온도 및 압력 등의 부하변동을 예측하고 억제하기 위한 시동해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개발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고 여러 가지 위험을 사전에 줄일 수 있다. | |
시동 과정 중 동특성 변화는 왜 발생하는가? | 시동 과정 중 동특성 변화는 터빈과 펌프의 파워밸런스 불평형에 의해 발생한다[5]. 따라서 시간에 따른 터빈과 펌프의 동력을 계산함으로써 시동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 |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이란 무엇인가? |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은 예연소기에서 발생된 연소가스가 터빈을 구동시킨 후 외기로 배출되지 않고 연소기에서 다시 한 번 연소되기 때문에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보다 고성능을 낼 수있는 방식이다. 이러한 터보펌프 방식의 엔진은 터빈 구동용 가스 생성과 함께 나머지 추진제를 연소기로 보내 추력을 얻어야하므로 구조가 복잡하며 각 요소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어 시동구간의 천이예측이 쉽지 않다. |
Kanumuri, A., Wakamatsu, Y., Shimura, T., Toki, K. and Torii, Y., "Start Transient Analysis of Turbopump-fed LOX/LH2 Rocket Engine (LE-5),"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of Japan, NAL-TR-868, 1985.
Mahyar, N.T., Seyed, A.R.J.C. and Hassan, K., "Modeling and Simulation of Open Cycle Liquid Propellant Engines," Journal of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 No. 1, pp. 17-37, 2013.
Nam, C.H. and Park, S.Y., "A Study on Start-up of 75tonf Thrust Class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2013 KSME Spring Conference, Busan, Korea, pp. 206-208, May. 2013.
Lee, S. and Moon, I., "A Study on the Start Transient Analysis of the Staged Combustion Cycle Engine," 2014 KSPE Fall Conference, Gangwon-do, Korea, pp. 634-638, Dec. 2014.
Jung, T. and Han, S., "Pipe Flow Model for a Liquid Rocket Engine Startup Analysis," 2015 SASE Spring Conference, Jeju, Korea, pp. 11-14, Ma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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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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