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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르너 시에 의한 슈만의 12가곡 Op.35에 대한 분석 연구
Reseach and Analysis on <12 Zwoelf Gedichte von J. Kerner> by Schumann 원문보기


강진성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반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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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시는 악기<고대에는 리라(Lyre)> 반주에 맞춰 노래하기 쉽도록 되어 있거나 노래를 연상 시키는 표현 방식으로 개인적 감정을 나타내는 운문이나 시로서 작곡가에게 가장 알맞고 가장 좋은 기회를 부여하는 시로 중세시인들로부터 서정시가 문학적으로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궁중생활을 묘사한 연애시를 많이 썼으며 이들을 음유시인 또는 민네젱거(Minnes?nger)라 한다. 19세기는 독일을 중심으로 낭만주의 시대 문학과 음악이 융합하여 예술가곡(Lied)이라는 장르가 발전한다. 그 중 독일 후기 낭만주의의 ‘슈바벤 낭만주의’라 불리는 대표적 시인 케르너는 서정적이고 민요풍적인 시를 많이 썼으며 자연의 신비적 현상과 인간의 보이지 않은 정신세계에 관한 많은 관찰을 하여 심령을 다룬 글을 쓰기도 한다. 한편 케르너와 동시대의 평론가이자 작곡자 슈만 역시 낭만주의 음악을 주도한 대표적 음악가이다. 평론가로서 평론분야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다양한 화성처리, 선율, 리듬, 악상 등의 작곡기법을 통해 시의 의미를 부각시켜 예술 가곡의 정점을 이루게 된다. 슈만은 자신과 비슷한 정신적 성향을 지닌 케르너의 시에 심취하여 그의 시에 음악을 붙이게 되며 그의 작품은 연가곡보다는 각각의 독립적인 곡으로 특히 그의 내면적인 서정성과 특유의 작품 특징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케르너 시에 붙인 12가곡의 시를 분석하여 곡의 율격이나 운율들이 작곡가에 의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분석 연구하였다. 제 1곡 Lust der Sturmnacht(폭풍우 치는 밤의 즐거움)의 운율은 강약격으로 E♭장조의 곡이지만 g에 ♭이 붙여줌으로 반주부의 왼손과 오른손의 교차로 밤의 음향적 효과를 나타내며 내면과 미래지향적인 광채를 보면서 장조적으로 표현하여 왼손 멜로디 형성으로 집안의 평안함을 대조적으로 표현하였다. 제 2곡 Stirb, Lieb' und Freud'!(사라져라, 사랑과 쾌락이여!)의 운율은 약강격과 약약강격이며 코랄 형식으로 사랑하는 소녀가 수녀가 삶을 살기위해 그녀를 놓아 주어야 하는 청년의 아픔을 노래한 곡으로 성당에서 울리는 종교적인 색채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서술적이며 레치타티보적인 표현을 보이고 있다. 제 3곡 Wanderlied(방랑의 노래)의 운율은 약강격과 약약강격이며 유절 가곡의 형태로 민요적 성격이 강하다. 겹붓점의 리듬으로 방랑자의 경쾌한 여정과 타향에서 고향의 정취를 그리워하는 내용으로 대조를 보이는 곡으로 후주는 A´의 말을 받아서 여운을 남기며 메아리 치듯 하며 곡의 시작과 끝을 똑같은 선율로 통일한다. 또한 노래선율과 반주부의 선율이 자주 중복이 되며 독립적 간주를 가지고 있어 이중주를 이루는 특징이 보인다. 제4곡 Erstes Gr?n (신록)운은 약강격과 강약약격으로 유절형식의 가곡이다. g단조의 노래선율과 G장조의 간주가 교차하며 병들었던 마음이 치유되고 있는 내용으로 대화하듯 표현하여 독립적 간주를 보여주고 있다. 제 5곡 Sehnsucht nach der Waldgegend(숲을 향한 동경)의 운율은 약약강격과 약강격이며 각운은 십자운이다. 즐거웠던 과거과 현재의 메말라가는 상황을 노래한 곡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진성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반주학과
지도교수 배민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1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15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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