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되어 환승제도의 활성화로 통근(학) 시 도시철도와 타교통을 연계하여 이용하는 다중 교통수단 이용자들의 비중은 25.3%(2013년 기준, 서울시 통계)에 이르고 있으며, 이런 도시민의 생활속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도시철도의 사고는 운행지연, 운행 취소의 시간적, 경제적 손실뿐만이 아니라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에 도시철도의 운영기관은 사고를 최소화하여 고객의 안전과 시간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실천하는 것이 사회적 책무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무선 환경의 지속적 개발로 인하여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 및 정시성에 대한 이용승객의 ...
2004년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되어 환승제도의 활성화로 통근(학) 시 도시철도와 타교통을 연계하여 이용하는 다중 교통수단 이용자들의 비중은 25.3%(2013년 기준, 서울시 통계)에 이르고 있으며, 이런 도시민의 생활속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도시철도의 사고는 운행지연, 운행 취소의 시간적, 경제적 손실뿐만이 아니라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에 도시철도의 운영기관은 사고를 최소화하여 고객의 안전과 시간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실천하는 것이 사회적 책무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무선 환경의 지속적 개발로 인하여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 및 정시성에 대한 이용승객의 민감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어 철도 안전운행의 1차적 책임을 갖고 있는 기관사들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에 각 운영기관들은 기관사의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이 중대시 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이 지적확인환호이다. 하지만 업무수행 주체인 기관사들이 이를 이행하지 않아 사고로 확산된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에서 기관사 업무를 수행하는자를 대상으로 지적확인환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지적확인환호의 시행에 대한 기피 사유를 파악하고 지적확인환호의 실천력을 향상 시킬수 있는 대책을 도출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경우 2007~11년까지 서울도시철도 운영기관 데이터를 통해 종사자의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된 장애현왕은 전체 315건의 장애발생 건수 중 단순히 휴먼에러로 인해 발생한 것은 77건 24.4%이 발생되었으며,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종사자가 업무수행 중 취급부주의 등 인적요인으로 발생된 장애 현황을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11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무분야별로는 기관사 승무분야가 연평균 52.8건으로 가장 높고 차량분야 16.4건, 역무분야 11.6건 순의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다. 이런 인적오류가 발생되는 사유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 직업 업무가 복잡하거나 과도하게 많아 임의적으로 과정을 생략하거나 긴장하여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둘째, 업무 내용이 너무 익숙하고 반복적이어서 주의해야 할 점을 놓치고, 심지어 오류를 범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전자는 주로 신입 근로자가 인적오류를 범하는 원인이며, 후자는 근무 숙련자의 원인이다. 신입 근로자는 업무에 익숙하지 못하여 계획대로 이행하지 못하거나 정신적으로 피로도가 높아 실수를 하기 쉬운 반면, 숙련자는 반복하여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과신하거나 요령에 익숙해져 계획대로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등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 이런 오류를 예방하기 위하여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업무수행 중 지적화인을 이행토록 하고 있으나 이행율이저조함을 알 수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기관사 835명을 대상으로 지적확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적확인의 필요성에 대하서는 78.11%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경력별로는 5년이내에서 가장 높은 84.72%로 높았으며 5~10년 경력자가 74.35%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다. 기관사의 업무 특성상 일정업무를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업무 숙련시 발생되는 인적오류 유형으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적확인에 대한 실천력은 63.78%로 경력 5년이내 기관사가 74.44%로 가장 높았으며 5~10년 기관사63.06%로 낮아져 10~15년 경력기관사가 61.26%로 가장 낮았다. 지적확인으로 인한 사고예방경험으로는 전체 59.02%로 20년 이상 기관사 근무경력자가 66.23%로 가장 높았으며 5~10년 근무자가 55.97%로 가장 낮았다. 지적확인환호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평균 71.68% 가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나, 지적확인으로 인한 피로도가 증가된다고 70.23%가 느끼고 있으며 지적확인의 주된 저해요인으로는 대상이 많고, 시간이 부족하다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천력과 각 항목별 상관관계는 피로도(-0.88), 효과성(0.79), 필요성(0.78),예방경험(0.61)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적확인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적확인 대상의 지정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여 불필요한 행위를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적으로 지적확인 시행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할 필요가 있다. 첫째, 지적확인 및 환호를 이행하는 경우는 대상물의 사고 개연성이 높아 인적경각심을 높여야 하는 경우로 이례상황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보안 시스템이 미비하고 결여시 사고로 확산될 수 있는 경우 및 승객의 안전과 및접합 관계가 있는 경우로 정하며 둘째, 환호만 시행하는 경우는 안전운행을 위하여 주의 환기가 필요한 경우로 표지를 미리 예고하는 상황이나 행위자의 동작을 수반하는 경우 보안 시스템이 설치되어 사고에 직접적 영향이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 셋째, 생략하는 경우는 단순정보 제공 등 승객 안전에 영향이 적은 경우로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 운전 제약조건을 해제하는 상황으로 구분하여 지적확인을 운영 하여야 한다. 새로운 시스템 또는 매뉴얼 개선 등의 경우에도 위와 같이 기준으로 지적확인을 하는 경우 대상에 따라 중요도의 상하를 인지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대상을 생략하여 업무수행의 시간부족의 부담감 및 우선적 개선사항으로 인식하고 있는 대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기관사의 지적확인 실천환경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1인이 승무하는 폐쇄된 운전실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적확인환호는 우선적으로 시행자에게 필요성 및 거부감이 없어야 시행율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자연스러운 손동작 및 무리가 없는 크기의 환호로 피로감을 경감시켜 기관사가 적극적으로 지적확인 환호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더불어 지적확인환호의 시행은 비교적 경력 초기에 시행율이 높고 중반부가 낮다. 이는 업무에 숙달이 되면서 너무 익숙하고 반복적이어서 지적확인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주기적으로 인사교류를 통하여 근무환경의 변화에 따른 긴장감과 업무 집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5~15년 근무기관사에 대해 직무훈련을 강화하여 안전실천력의 강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서울도시철도의 경우 1인 승무로 인하여 기관사가 출입문 취급을 겸하고 있다. 각 역별 정차시간마다 승객감시 및 출입문 취급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오류율은 낮추기 위해 7종의 지적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용도에 따라 개별적 계획에 의해 설치가 되어 대상이 산개되어 있어 감시에 소홀하며 지적확인의 동선 또한 커질 수밖에 없어 피로도 증가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감시성을 강화하여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승강감시 설비의 집중화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기관사가 현장에서 시행되는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지적확인환호 방법을 적극 활용 하여야하나, 다양한 저해요인으로 인해 실천력이 낮다. 그러기에 지적확인환호응답에 대한 이론과 그 효과를 직원들에게 확실하게 주지시키고 직원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근로자가 수행하는 작업내용과 소속의 작업특성에 맞는 지적확인환호응답이 적극적으로 수행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고예방에 기여 할 수 있어야 한다.
2004년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되어 환승제도의 활성화로 통근(학) 시 도시철도와 타교통을 연계하여 이용하는 다중 교통수단 이용자들의 비중은 25.3%(2013년 기준, 서울시 통계)에 이르고 있으며, 이런 도시민의 생활속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도시철도의 사고는 운행지연, 운행 취소의 시간적, 경제적 손실뿐만이 아니라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에 도시철도의 운영기관은 사고를 최소화하여 고객의 안전과 시간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실천하는 것이 사회적 책무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무선 환경의 지속적 개발로 인하여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 및 정시성에 대한 이용승객의 민감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어 철도 안전운행의 1차적 책임을 갖고 있는 기관사들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에 각 운영기관들은 기관사의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이 중대시 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이 지적확인환호이다. 하지만 업무수행 주체인 기관사들이 이를 이행하지 않아 사고로 확산된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에서 기관사 업무를 수행하는자를 대상으로 지적확인환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지적확인환호의 시행에 대한 기피 사유를 파악하고 지적확인환호의 실천력을 향상 시킬수 있는 대책을 도출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경우 2007~11년까지 서울도시철도 운영기관 데이터를 통해 종사자의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된 장애현왕은 전체 315건의 장애발생 건수 중 단순히 휴먼에러로 인해 발생한 것은 77건 24.4%이 발생되었으며,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종사자가 업무수행 중 취급부주의 등 인적요인으로 발생된 장애 현황을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11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무분야별로는 기관사 승무분야가 연평균 52.8건으로 가장 높고 차량분야 16.4건, 역무분야 11.6건 순의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다. 이런 인적오류가 발생되는 사유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 직업 업무가 복잡하거나 과도하게 많아 임의적으로 과정을 생략하거나 긴장하여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둘째, 업무 내용이 너무 익숙하고 반복적이어서 주의해야 할 점을 놓치고, 심지어 오류를 범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전자는 주로 신입 근로자가 인적오류를 범하는 원인이며, 후자는 근무 숙련자의 원인이다. 신입 근로자는 업무에 익숙하지 못하여 계획대로 이행하지 못하거나 정신적으로 피로도가 높아 실수를 하기 쉬운 반면, 숙련자는 반복하여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과신하거나 요령에 익숙해져 계획대로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등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 이런 오류를 예방하기 위하여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업무수행 중 지적화인을 이행토록 하고 있으나 이행율이저조함을 알 수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기관사 835명을 대상으로 지적확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적확인의 필요성에 대하서는 78.11%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경력별로는 5년이내에서 가장 높은 84.72%로 높았으며 5~10년 경력자가 74.35%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다. 기관사의 업무 특성상 일정업무를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업무 숙련시 발생되는 인적오류 유형으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적확인에 대한 실천력은 63.78%로 경력 5년이내 기관사가 74.44%로 가장 높았으며 5~10년 기관사63.06%로 낮아져 10~15년 경력기관사가 61.26%로 가장 낮았다. 지적확인으로 인한 사고예방경험으로는 전체 59.02%로 20년 이상 기관사 근무경력자가 66.23%로 가장 높았으며 5~10년 근무자가 55.97%로 가장 낮았다. 지적확인환호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평균 71.68% 가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나, 지적확인으로 인한 피로도가 증가된다고 70.23%가 느끼고 있으며 지적확인의 주된 저해요인으로는 대상이 많고, 시간이 부족하다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천력과 각 항목별 상관관계는 피로도(-0.88), 효과성(0.79), 필요성(0.78),예방경험(0.61)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적확인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적확인 대상의 지정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여 불필요한 행위를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적으로 지적확인 시행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할 필요가 있다. 첫째, 지적확인 및 환호를 이행하는 경우는 대상물의 사고 개연성이 높아 인적경각심을 높여야 하는 경우로 이례상황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보안 시스템이 미비하고 결여시 사고로 확산될 수 있는 경우 및 승객의 안전과 및접합 관계가 있는 경우로 정하며 둘째, 환호만 시행하는 경우는 안전운행을 위하여 주의 환기가 필요한 경우로 표지를 미리 예고하는 상황이나 행위자의 동작을 수반하는 경우 보안 시스템이 설치되어 사고에 직접적 영향이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 셋째, 생략하는 경우는 단순정보 제공 등 승객 안전에 영향이 적은 경우로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 운전 제약조건을 해제하는 상황으로 구분하여 지적확인을 운영 하여야 한다. 새로운 시스템 또는 매뉴얼 개선 등의 경우에도 위와 같이 기준으로 지적확인을 하는 경우 대상에 따라 중요도의 상하를 인지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대상을 생략하여 업무수행의 시간부족의 부담감 및 우선적 개선사항으로 인식하고 있는 대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기관사의 지적확인 실천환경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1인이 승무하는 폐쇄된 운전실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적확인환호는 우선적으로 시행자에게 필요성 및 거부감이 없어야 시행율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자연스러운 손동작 및 무리가 없는 크기의 환호로 피로감을 경감시켜 기관사가 적극적으로 지적확인 환호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더불어 지적확인환호의 시행은 비교적 경력 초기에 시행율이 높고 중반부가 낮다. 이는 업무에 숙달이 되면서 너무 익숙하고 반복적이어서 지적확인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주기적으로 인사교류를 통하여 근무환경의 변화에 따른 긴장감과 업무 집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5~15년 근무기관사에 대해 직무훈련을 강화하여 안전실천력의 강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서울도시철도의 경우 1인 승무로 인하여 기관사가 출입문 취급을 겸하고 있다. 각 역별 정차시간마다 승객감시 및 출입문 취급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오류율은 낮추기 위해 7종의 지적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용도에 따라 개별적 계획에 의해 설치가 되어 대상이 산개되어 있어 감시에 소홀하며 지적확인의 동선 또한 커질 수밖에 없어 피로도 증가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감시성을 강화하여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승강감시 설비의 집중화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기관사가 현장에서 시행되는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지적확인환호 방법을 적극 활용 하여야하나, 다양한 저해요인으로 인해 실천력이 낮다. 그러기에 지적확인환호응답에 대한 이론과 그 효과를 직원들에게 확실하게 주지시키고 직원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근로자가 수행하는 작업내용과 소속의 작업특성에 맞는 지적확인환호응답이 적극적으로 수행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고예방에 기여 할 수 있어야 한다.
In 2004, the proportion of multi-transport users as active transit system to reorganiz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Seoul using the City in conjunction with other railway commuter traffic has reached 25.3% (based on 2013 statistics, Seoul) This city's urban rail accidents that have a direct impa...
In 2004, the proportion of multi-transport users as active transit system to reorganiz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Seoul using the City in conjunction with other railway commuter traffic has reached 25.3% (based on 2013 statistics, Seoul) This city's urban rail accidents that have a direct impact in the lives of the residents travel delay, cancellation of travel time, as well as economic losses should also raises a situation that threatens the safety of passengers. In particular, in February 2003 Daegu subway fire accident in April 2005 in Japan JR Fukuchiyama Line derailment accident shows that the number of dead and injured railroad accidents resulting in a much serious damage as a result caused the accident because of the speed in excess of a judgment error of the engineer the representative examples. In each city agency operating the railway is important to have a variety of measures to prevent human error engineer. That is the typical method of Pointing and Repetition But engineers have been frequent cases spread in the accident did not fulfill it. In this study,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engineer with the target, through a survey about the Pointing and Repetition grasp the avoidance reas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Pointing and Repetition were, provided the improvements that can improve practice power of Pointing and Repetition by human error prevention of railway accidentsIt will help.
In 2004, the proportion of multi-transport users as active transit system to reorganiz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Seoul using the City in conjunction with other railway commuter traffic has reached 25.3% (based on 2013 statistics, Seoul) This city's urban rail accidents that have a direct impact in the lives of the residents travel delay, cancellation of travel time, as well as economic losses should also raises a situation that threatens the safety of passengers. In particular, in February 2003 Daegu subway fire accident in April 2005 in Japan JR Fukuchiyama Line derailment accident shows that the number of dead and injured railroad accidents resulting in a much serious damage as a result caused the accident because of the speed in excess of a judgment error of the engineer the representative examples. In each city agency operating the railway is important to have a variety of measures to prevent human error engineer. That is the typical method of Pointing and Repetition But engineers have been frequent cases spread in the accident did not fulfill it. In this study,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engineer with the target, through a survey about the Pointing and Repetition grasp the avoidance reas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Pointing and Repetition were, provided the improvements that can improve practice power of Pointing and Repetition by human error prevention of railway accidentsIt will 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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