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전력에너지 이용 효율화를 위한 실측데이터 활용 부하분석 원문보기


김진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전력에너지 이용 효율화를 목적으로 계측시스템을 구성하여 실측데이터를 확보하고 수집된 전력데이터를 기반으로 부하 분석을 시행하였다. 전력 계측시스템은 도시철도 전력계통 운용을 위한 보호장치에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별도의 CT를 사용하였고, 도시철도 변전소의 수전선로 부터 전기실내 저압의 배전선로에 이르는 86개 선로의 전력을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수집된 전력데이터는 ‘15년 1월~2월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계절적 요인을 고려하기 위해 1년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되며, 계측시스템을 통하여 장기간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절별 분석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용 전력을 사용하는 도시철도는 에서는 부하분석을 피크전력과 사용량 전력으로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실측데이터를 토대로 피크시간대에 부하를 분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였고, 사용량 전력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계측된 전력을 전동차와 역사에서 소비되는 전력으로 구분하고, 각 역사의 저압 배전선로를 통하여 계측된 데이터를 부하별 특성에 따라서 분류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적정한 효과가 예측되는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역사에서 사용되는 전체 전력 중에 환기에 사용되는 동력이 약 45% 정도 차지하는 것에 착안하여, 환기 부문에 대한 개선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였다. 환기부문의 현재 On-Off 정풍량 운전방식과 가변풍량 운전방식에 대한 이론적 효과를 검토하였고, 검증을 위하여 가변제어시스템을 설치하고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전력 절감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동일한 풍량을 승강장에 공급하는 조건으로, 정풍량 운전방식과 가변 풍량 운전방식을 비교하였고, 가변풍량시 약 14%의 송풍기 팬의 속도 감소시 운전시간은 20% 증가하였으나 소비전력은 21.5% 감소되는 것으로 실측되었다. 환기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al system of urban rail supply 3~6 station and train. An effective load balancing is required for efficient energy use and peak power reduction. For effective load balancing, we measured the incoming and outgoing electrical power. Through this, we want to provide a power load balancing a...

주제어

#Urban Rail Electric Energy Efficiency Load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시스템학과
지도교수 최규형
발행연도 2015
키워드 Urban Rail Electric Energy Efficiency Load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28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