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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저탄소 녹색성장이 대두되면서 철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은 물론 지방에서도 지하철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근래에는 기존에 시공된 지하철 터널 등과 상·하부로 근접 교차하는 지하구조물의 시공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존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과다한 공사비와 사고시 큰 피해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아지고 있다. 기존 지하철 하부통과 공법으로 언더피닝 공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공사비 및 공사기간 등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언더피닝 공법은 굴착과 함께 말뚝을 계속적으로 이어내리는 공법이 일반적이나, 이번에 연구한 ...
저자 | 김진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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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도시스템학과 |
지도교수 | 조국환,김대상 |
발행연도 | 201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29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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