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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언더피닝 공법을 이용한 구조물 침하에 대한 시공 단계 해석
Construction Stage Analysis of Structure Settlement Using Underpinning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3A, 2012년, pp.131 - 138  

이종협 (현대건설(주) 토목환경사업본부) ,  허승진 (현대건설(주) 토목환경사업본부) ,  옥수열 (현대건설(주) 토목환경사업본부) ,  임윤묵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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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에 적용된 언더피닝공법의 수치해석 결과와 시공 중 완료후의 계측 값을 비교하여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해석모델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복합적으로 고려하였다 하더라도 예측된 결과에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실제 공사에서는 계측을 통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굴착 인접 구조물인 지하차도의 침하량뿐만 아니라 본 구조물인 강관에서도 많은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을 수치해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지하차도 침하량의 현장계측 결과를 통해서 지하차도가 매단 굴착 시 단계적으로 침하가 발생하며 대칭 굴착으로 진행된 단계보다 비대칭 굴착으로 진행된 단계에서 침하량이 더 크게 발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수치해석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현장의 시공순서, 기존 시설물의 방향성, 요소의 모델링 방법, 물성치의 적용이며, 이들 값에 따라 수치해석 결과 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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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present accurately analytical modeling method for underpinning using uncertainty reduction, obtained from comparison between numerical analysis and Site measuring data during construction and service stages. Combination of various conditions should be considered for using numer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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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지하철의 도심지 하부 지반 통과에 따른 기존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를 위해 실시되었다. 설계단계의 수치해석은 이상적인 현장조건을 적용하여 수행되었기 때문에, 시공 중 현장계측 결과와는 상이하게 발생함이 일반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에 적용된 언더피닝공법의 수치해석 결과와 시공 중 완료후의 계측 값을 비교하여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해석모델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복합적으로 고려하였다 하더라도 예측된 결과에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실제 공사에서는 계측을 통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다.
  •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복합적으로 고려하였다 하더라도 예측된 결과에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실제 공사에서는 계측을 통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굴착 인접 구조물인 지하차도의 침하량뿐만 아니라 본 구조물인 강관에서도 많은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을 수치해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지하차도 침하량의 현장계측 결과를 통해서 지하차도가 매단 굴착 시 단계적으로 침하가 발생하며 대칭 굴착으로 진행된 단계보다 비대칭 굴착으로 진행된 단계에서 침하량이 더 크게 발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설계단계의 수치해석은 이상적인 현장조건을 적용하여 수행되었기 때문에, 시공 중 현장계측 결과와는 상이하게 발생함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 중 계측된 지하차도의 침하량과 실제 공사 상황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재실시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제거하였으며, 수치 해석을 통한 정확한 지반과 구조물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도 언더피닝을 이용하여 보강된 지하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침하량을 측정하였다. 지반조사 결과, 계측구간의 지반정수가 모두 유사하여 지하차도가 전 구간에 걸쳐 침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림 1과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7개 지점에 지표침하계 및 지중변위계를 설치하여 침하량을 측정하였다(이석원 등, 2003).
  • 설계 단계에서 계산되었던 예측 침하량과 현장에 계측된 데이터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정밀 수치해석을 적용하여 현장여건을 반영할 수 있는 구조계산 방법을 제안 및 검토하였다. 시공단계해석에서는 실제 공사의 굴착순서와 동일하게 모델링을 하여 지하차도의 침하량, 응력, 강관의 침하량, 응력을 검토하여 계측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해서 모델링의 적합성 여부 및 현장의 안정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시공 시 발생하는 거동과 비교하여 기존 시설물의 침하량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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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더피닝공법은 무엇인가? 신설되는 대부분의 지하철은 도심지 지하공간을 관통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기존 구조물들의 침하를 사전에 방지하기위해서는 언더피닝(Under-pinning)과 같은 보강공법이 요구된다. 언더피닝공법은 기존 구조물에 근접 시공 시 기존 구조물의 기초 저면보다 깊은 구조물을 시공하거나, 기존 구조물의 증축 또는 지하 구조물을 구축할 경우 기존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기초하부에 실시하는 기초보강공법이다. 이와 같은 경우 기존 구조물의 사용이나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주변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하며, 충분한 사전조사에 따른 예측이 필요하다.
언더피닝 공법에서 가장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국내의 경우 현재까지 기존 구조물의 하부를 관통하거나 시공 중에 기존 구조물의 기초를 해체한 후 보강을 필요로 하는 언더피닝 시공에 대한 연구가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언더피닝 공법에서 가장 유의할 점은 굴착 시 발생하는 기존구조물의 연직변위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양구승 등(1996)은 도심지에 깊은 굴착을 수행하였을 때 발생하는 인접 지반의 침하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박병기 등(1993)은 Grouting에 의한 언더피닝 시 건물의 거동에 대한 계측사례 현장을 소개한 바 있다.
언더피닝공법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언더피닝공법은 기존 구조물에 근접 시공 시 기존 구조물의 기초 저면보다 깊은 구조물을 시공하거나, 기존 구조물의 증축 또는 지하 구조물을 구축할 경우 기존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기초하부에 실시하는 기초보강공법이다. 이와 같은 경우 기존 구조물의 사용이나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주변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하며, 충분한 사전조사에 따른 예측이 필요하다. 또한, 현장에 따라 제약 조건이 상이하므로 광범위한 고도의 종합기술을 필요로 한다. 기초를 보강하기 위해 기존 구조물의 기초 하부를 굴착하는 단계에서 기존 구조물에 침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설계단계에서는 제한적인 지반조사와 상당한 오차를 포함하고 있는 지반의 물성 값으로 인해 여러 가지 가정을 이용하여 이상화된 상태의 지반조건을 가정하고, 정립된 해석 모델에 적용시켜 수행한 결과 값을 근거로 침하량을 산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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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희복, 김종렬, 위동인, 장용체(2000) 하부굴착에 따른 구조물의 침하거동에 관한 사례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289-292. 

  2. 김종렬, 강희복(2001) Underpinning 시공시 구조물의 침하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5호, pp. 567-575. 

  3. 박병기, 이인모, 신민호, 오해진, 문장수, 최효범, 이정학(1993) 건물 침하 방지를 위한 Underpinning 사례연구.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한국지반공학회, pp. 57-62. 

  4. 변광욱(1996) 에머랄드 소프트사 PENTAGON 2D, 3D 2, 3차원 구조해석 및 지반해석 유한요소 프로그램. 한국전산구조공학회지,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9권 제3호, pp. 69-74. 

  5. 서울지하철 9호선 902공구 건설공사 가시설 설계보고서 

  6. 양구승, 김명모(1997) 도심지 깊은 굴착으로 발생하는 인접지반지표침하 분석. 한국지반공학회지, 한국지반공학회, 제13권 제2호, pp. 101-124. 

  7. 우종태(2003) 터널의 계측결과 종합분석에 의한 지반의 거동 및 터널 구조체의 역학적 특성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제7권 제3호, pp. 115-124. 

  8. 우종태(2007) 도심지 터널에 적용되고 있는 유지관리 계측시스템과 안전관리기준. 한국지반공학회지, 한국지반공학회, 제23권 제8호, pp. 7-19. 

  9. 이석원, 박시현, 최순욱, 배규진(2003) 복개 터널구조물의 현장시공에 따른 계측분석 사례. 터널과지하공간한국암반공학회지, 한국암반공학회, 제13권 제2호, pp. 12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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