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기업의 중장기 목표 부재로 인한 기업성장 저하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사례기업에게 적합한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개념적 연구 방법은 탐색적 연구로서 사례기업이 관련된 산업의 현황과 시장에서의 사례기업 위치 및 역량을 분석하고 사례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부 관리적 요소와 외부환경 관계의 요소를 나뉘어 요소 별 경영전략에 대한 문제점을 상세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인 사례기업 및 경쟁업체의 정보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 되어진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여 자료를 들며 설명을 하였다. 본 연구는 1단계로 사례기업의 경영전략의 특성과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학술적 경영전략의 특성과 유형에 대하여 나열하였고 2단계는 사례기업과 관련된 산업시황을 분석하고 사례기업이 시장에서 가진 위치와 영향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3단계로는 사례기업의 전 부문 별 문제점을 분석하고 분석된 문제점에 대하여 향후 어떠한 방법으로 경영전략을 실시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라는 명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명제를 연계하여 기존 연구자의 학술적 경영전략의 유형과 특성에 비교하여 사례기업과 어떠한 경영전략의 유형과 특성이 일치되는지를 분석하였다. 4단계로서는 3단계에서 도출된 명제를 중심으로 사례기업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 부문별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세부 명제를 기존 사례와 학술적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단계별 탐색적 연구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Miller.Friesen(1982)의 기업가적 전략유형이 사례기업의 ...
저자 | 정희문 |
---|---|
학위수여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이강문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20 |
키워드 | 경영전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38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