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교실 참여 중·장년여성의 삶의 변화와 의미
The Changes and Meanings of Life for Middle-Aged and Young-Old Women Participating in a Singing Class 원문보기


성정숙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노래교실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 평생교육기관에서 다른 프로그램보다 노래교실 참여율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노래교실 참여자의 90% 정도가 여성들로써, 40대 이후 중·장년여성들의 참여가 활발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노래교실이 다른 어떠한 평생교육 프로그램보다 활성화되었고, 많은 중·장년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노래교실에 참여하고는 있지만 아직 노래교실 실태와 만족도, 노래교실 참여 촉진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나아가 중·장년 여성들이 노래교실 참여로 인하여 삶의 변화가 있었는지, 만약에 삶의 변화가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삶의 어느 부분에 변화가 있었는지, 그러한 변화는 이들 여성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에 대한 연구도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래교실이 무엇 때문에 중·장년여성들의 참여가 활발한지 노래교실 참여 실태와 만족도를 설문지를 통하여 알아보고, 노래교실 참여경험이 중·장년여성의 삶에 어떠한 변화와 의미를 갖게 되는 지와 노래교실에 참여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노래교실이 미래의 삶의 계획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으며, 노래교실의 전망 또한 어떠한지를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와 심층면접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nging class has been settled as an important part of a lifelong education program and the rate of participation in the class is now significantly higher than in any other program at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What is particularly interesting is that about 90% of the singing class particip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정숙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신미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7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39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