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이 ‘한정판(limited edition)’이라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한정판은 희소성(scarcity)과 특별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먼저, 희소성이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이나 시간이 제한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모션이다. 판매 기회를 제한하는 메시지는 한정판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어지는 소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정판의 특별함이란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독특성 욕구(need for uniqueness)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성향과 큰 연관성을 가지며, 개인의 정체성과 개성은 타인의 존재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이 ‘한정판(limited edition)’이라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한정판은 희소성(scarcity)과 특별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먼저, 희소성이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이나 시간이 제한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모션이다. 판매 기회를 제한하는 메시지는 한정판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어지는 소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정판의 특별함이란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독특성 욕구(need for uniqueness)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성향과 큰 연관성을 가지며, 개인의 정체성과 개성은 타인의 존재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즉, 한정판 기획으로 인한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결과적으로 마케팅적, 그리고 재무적 성과를 위한 전략 수립의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얻은 자료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국내 거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배포하고 회수한 250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총 8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검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은 각각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적절한 한정판 마케팅은 브랜드 자산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업들은 브랜드 자산에 가치를 더하려고 할 때, 제품 기획에 있어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이 ‘한정판(limited edition)’이라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한정판은 희소성(scarcity)과 특별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먼저, 희소성이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이나 시간이 제한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모션이다. 판매 기회를 제한하는 메시지는 한정판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어지는 소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정판의 특별함이란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독특성 욕구(need for uniqueness)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성향과 큰 연관성을 가지며, 개인의 정체성과 개성은 타인의 존재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즉, 한정판 기획으로 인한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결과적으로 마케팅적, 그리고 재무적 성과를 위한 전략 수립의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얻은 자료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국내 거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배포하고 회수한 250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총 8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검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은 각각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적절한 한정판 마케팅은 브랜드 자산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업들은 브랜드 자산에 가치를 더하려고 할 때, 제품 기획에 있어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Products to satisfy consumer to pursue uniqueness are released on the market in the name of 'Limited Edition'. Limited edition emphasized scarcity and uniqueness is a marketing strategy appealing to consumers. First, scarcity is a promotion performed in the form of limiting time and quantity to purc...
Products to satisfy consumer to pursue uniqueness are released on the market in the name of 'Limited Edition'. Limited edition emphasized scarcity and uniqueness is a marketing strategy appealing to consumers. First, scarcity is a promotion performed in the form of limiting time and quantity to purchase a product. In addition, uniqueness of limited edition originates from the differentiation of a product from other products and has much relationship with need for uniquenes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Attention should be paid to the fact that an individual's identity generates through the existence of other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limited edition's scarcity and uniqueness on components of brand equity, which are brand awareness, brand image, brand loyalty and perceived quality.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arcity and uniqueness derived from limited edition on brand equity, and to find out if the result can be utilized as materials to establish strategy for marketing and financial performances. As the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limited edition's scarcity and uniqueness have effect on all components of brand equity, which are brand awareness, brand image, brand loyalty and perceived quality. Since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that proper marketing of limited edition can create value of brand equity, corporation may utilize scarcity and uniqueness of limited edition in product planning when they intend to add value to their brand equity.
Products to satisfy consumer to pursue uniqueness are released on the market in the name of 'Limited Edition'. Limited edition emphasized scarcity and uniqueness is a marketing strategy appealing to consumers. First, scarcity is a promotion performed in the form of limiting time and quantity to purchase a product. In addition, uniqueness of limited edition originates from the differentiation of a product from other products and has much relationship with need for uniquenes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Attention should be paid to the fact that an individual's identity generates through the existence of other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limited edition's scarcity and uniqueness on components of brand equity, which are brand awareness, brand image, brand loyalty and perceived quality.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arcity and uniqueness derived from limited edition on brand equity, and to find out if the result can be utilized as materials to establish strategy for marketing and financial performances. As the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limited edition's scarcity and uniqueness have effect on all components of brand equity, which are brand awareness, brand image, brand loyalty and perceived quality. Since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that proper marketing of limited edition can create value of brand equity, corporation may utilize scarcity and uniqueness of limited edition in product planning when they intend to add value to their brand eq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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