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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Limited Edition's Scarcity and Uniqueness on Brand Equity 원문보기


임윤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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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이 ‘한정판(limited edition)’이라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한정판은 희소성(scarcity)과 특별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먼저, 희소성이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이나 시간이 제한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모션이다. 판매 기회를 제한하는 메시지는 한정판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어지는 소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정판의 특별함이란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독특성 욕구(need for uniqueness)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성향과 큰 연관성을 가지며, 개인의 정체성과 개성은 타인의 존재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정판의 희소성과 특별함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s to satisfy consumer to pursue uniqueness are released on the market in the name of 'Limited Edition'. Limited edition emphasized scarcity and uniqueness is a marketing strategy appealing to consumers. First, scarcity is a promotion performed in the form of limiting time and quantity to purc...

주제어

#한정판 희소성 특별함 브랜드 자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윤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송균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5
키워드 한정판 희소성 특별함 브랜드 자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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