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건축 프로그램, 기능 등과 같은 측면은 물론이고 건축이 존재하는 사회적인 환경이나, 상황 등 여러 조건들에 따라서 다양한 대안들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의 디자인은 종래의 건축형태가 갖는 기하학 기반의 조형 논리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적 제안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건축형태의 제안들에 대해서는 기존의 건축 환경이나 맥락적 특성과의 괴리에 따른 비판적인 시각도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건축의 형태적 특성을 ‘비정형성’으로 규정하고, 종래의 기하학 기반의 건축형태, 즉 ‘정형성’과의 상대적 이미지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제안되는 ‘비정형’적 건축형태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 제안의 적절성과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건축에 있어서의 정형성과 비정형성의 개념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정형성’의 생성적 의미와 표현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둘째, 디지털 건축형태의 생성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비정형’ 건축형태의 표현방법에 대한 관련 사례를 개관하여 보고,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실현 가능하고 적절한 표현방법의 틀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비정형’의 단계적 생성을 위한 ...
건축의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건축 프로그램, 기능 등과 같은 측면은 물론이고 건축이 존재하는 사회적인 환경이나, 상황 등 여러 조건들에 따라서 다양한 대안들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의 디자인은 종래의 건축형태가 갖는 기하학 기반의 조형 논리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적 제안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건축형태의 제안들에 대해서는 기존의 건축 환경이나 맥락적 특성과의 괴리에 따른 비판적인 시각도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건축의 형태적 특성을 ‘비정형성’으로 규정하고, 종래의 기하학 기반의 건축형태, 즉 ‘정형성’과의 상대적 이미지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제안되는 ‘비정형’적 건축형태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 제안의 적절성과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건축에 있어서의 정형성과 비정형성의 개념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정형성’의 생성적 의미와 표현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둘째, 디지털 건축형태의 생성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비정형’ 건축형태의 표현방법에 대한 관련 사례를 개관하여 보고,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실현 가능하고 적절한 표현방법의 틀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비정형’의 단계적 생성을 위한 기초 모델 추출의 기준을 설정한다. 이를 통하여 건축형태의 ‘비정형’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위한 단계적 분석 모델을 생성, 제시한다. 셋째, 상기에서 추출, 제시한 단계별 분석 모델에 대한 이미지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비정형’ 건축형태 모델의 이미지 특성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인 디지털 건축형태 생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 제시한다. 프로그램으로는 프로세스적 형태 변형의 생성을 도와주는 3차원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3dsMax의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여 조건을 생성하고 그 조건들을 관계 시켜서 연구하는 방법으로 축의 변형과, 형태변형 이 2가지의 형태원리를 사용하여 조건들을 서로 연결 시켜 서로 반응하는 변형을 단계적으로 관찰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음 단계로 공간디자인 전공자(27명)와 일반인(23명)을 대상으로 한 비정형 형태 생성 단계별 기초모델 9개의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 조사 결과, 선호도 측면에서는 8단계의 모델이 가장 높은 평가를 얻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모델은 3단계의 모델이었다. ‘비정형성’이 가장 높은 9단계의 모델은 9개중 2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다만, 9단계 모델은 역동적이고 독특하고 낮선 이미지와 같이 긍정적인 이미지 반응과 함께 추하고, 촌스럽다는 부정적인 이미지 평가 결과를 보여 지나치게 비정형성을 강조할 경우, 부정적인 평가를 가질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가장 높은 선호도로 평가받은 8단계의 모델은 새롭고, 역동적이며,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독특하고 복잡하다는 이미지로 평가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반대로 가장 ‘정형성’이 높았던 1단계 모델은 고정적이고 관습적이며, 촌스러운 이미지가 높게 나왔다. 이상과 같이 건축형태의 ‘비정형성’은 ‘정형성’의 건축형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독특하고, 세련되며 새로운 이미지로 평가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정형성’을 추구하는 경우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부정적인 이미지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비정형성’의 적용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종적으로 앞에서 얻어진 비정형의 특성에 근거하여 비정형성이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 세련되고 복잡하면서 새로운 이미지의 인식을 낯선 풍경 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에르메스 아트센터를 계획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구체적인 디자인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디지털 건축의 비정형성의 표현에 관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비정형성의 표현방법에 대한 여러 방법적 모색이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건축의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건축 프로그램, 기능 등과 같은 측면은 물론이고 건축이 존재하는 사회적인 환경이나, 상황 등 여러 조건들에 따라서 다양한 대안들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의 디자인은 종래의 건축형태가 갖는 기하학 기반의 조형 논리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적 제안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건축형태의 제안들에 대해서는 기존의 건축 환경이나 맥락적 특성과의 괴리에 따른 비판적인 시각도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건축의 형태적 특성을 ‘비정형성’으로 규정하고, 종래의 기하학 기반의 건축형태, 즉 ‘정형성’과의 상대적 이미지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제안되는 ‘비정형’적 건축형태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축형태 제안의 적절성과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건축에 있어서의 정형성과 비정형성의 개념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디지털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정형성’의 생성적 의미와 표현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둘째, 디지털 건축형태의 생성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비정형’ 건축형태의 표현방법에 대한 관련 사례를 개관하여 보고,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실현 가능하고 적절한 표현방법의 틀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비정형’의 단계적 생성을 위한 기초 모델 추출의 기준을 설정한다. 이를 통하여 건축형태의 ‘비정형’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위한 단계적 분석 모델을 생성, 제시한다. 셋째, 상기에서 추출, 제시한 단계별 분석 모델에 대한 이미지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비정형’ 건축형태 모델의 이미지 특성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인 디지털 건축형태 생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 제시한다. 프로그램으로는 프로세스적 형태 변형의 생성을 도와주는 3차원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3dsMax의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여 조건을 생성하고 그 조건들을 관계 시켜서 연구하는 방법으로 축의 변형과, 형태변형 이 2가지의 형태원리를 사용하여 조건들을 서로 연결 시켜 서로 반응하는 변형을 단계적으로 관찰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음 단계로 공간디자인 전공자(27명)와 일반인(23명)을 대상으로 한 비정형 형태 생성 단계별 기초모델 9개의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 조사 결과, 선호도 측면에서는 8단계의 모델이 가장 높은 평가를 얻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모델은 3단계의 모델이었다. ‘비정형성’이 가장 높은 9단계의 모델은 9개중 2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다만, 9단계 모델은 역동적이고 독특하고 낮선 이미지와 같이 긍정적인 이미지 반응과 함께 추하고, 촌스럽다는 부정적인 이미지 평가 결과를 보여 지나치게 비정형성을 강조할 경우, 부정적인 평가를 가질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가장 높은 선호도로 평가받은 8단계의 모델은 새롭고, 역동적이며,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독특하고 복잡하다는 이미지로 평가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반대로 가장 ‘정형성’이 높았던 1단계 모델은 고정적이고 관습적이며, 촌스러운 이미지가 높게 나왔다. 이상과 같이 건축형태의 ‘비정형성’은 ‘정형성’의 건축형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독특하고, 세련되며 새로운 이미지로 평가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정형성’을 추구하는 경우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부정적인 이미지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비정형성’의 적용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종적으로 앞에서 얻어진 비정형의 특성에 근거하여 비정형성이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 세련되고 복잡하면서 새로운 이미지의 인식을 낯선 풍경 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에르메스 아트센터를 계획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구체적인 디자인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디지털 건축의 비정형성의 표현에 관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비정형성의 표현방법에 대한 여러 방법적 모색이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An approach of formal side in design of architecture is required various alternatives such as different conditions which are social environment, situations in architecture. Especially, a design of architectural form using computing skills creates new formal suggestions. It is differentiated with tra...
An approach of formal side in design of architecture is required various alternatives such as different conditions which are social environment, situations in architecture. Especially, a design of architectural form using computing skills creates new formal suggestions. It is differentiated with traditional architectural form based on geometrical principles. However, these kind of new suggestions of architectural form cannot be excluded from critical perspective related with traditional architecture environment and gap of contextual traits. In this research, we regulat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digital architecture as ‘informal form’ and compare with ‘traditional form’ which is based on geometry using an image evaluation and analysis. The purpose is to provide a basic data about appropriateness of architectural form using digital skills and effective application. First, we study a conceptual characteristics of ‘informal form’ and ‘traditional form’ theoretically and examine a generative meaning and an expression methods appeared in digital architecture. Second, we make a survey of examples of ‘informal form’ architecture appeared the digital architectural form of generative process and set a standard of basic model extraction for a stepwise generation of ‘informal form’. Third, using the image evaluation and analysis extracted from the stepwise model, study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informal form’ architectural form model. Using 3DSMAX, we created conditions and observed the reaction of transformation step by step through those conditions. There was an image evaluation and preference survey of nine basic models of informal stepwise creation. The most favored model was an level 8 and the lowest was level 3. On the other hand, the highest ‘informal form’ model level 9 was ranked the second highest preference. Model level 9 has positive images such as dynamic, special, and strange, but with these positive images, it has ugly, old fashioned, and customed images. To sum up this image evaluation, ‘informal form’ against ‘fixed form’ can be specialized as new, dynamic and innovative images. Finally, we suggest a specific plan proceeding the project ‘Hermes Art Center’ with a concept as ‘Unfamiliar View into informal form images which are special, refined, complex and new. Henceforth we expect that there will be methodical seek about the expression of informal form of digital architecture in various point of view through design methodology.
An approach of formal side in design of architecture is required various alternatives such as different conditions which are social environment, situations in architecture. Especially, a design of architectural form using computing skills creates new formal suggestions. It is differentiated with traditional architectural form based on geometrical principles. However, these kind of new suggestions of architectural form cannot be excluded from critical perspective related with traditional architecture environment and gap of contextual traits. In this research, we regulat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digital architecture as ‘informal form’ and compare with ‘traditional form’ which is based on geometry using an image evaluation and analysis. The purpose is to provide a basic data about appropriateness of architectural form using digital skills and effective application. First, we study a conceptual characteristics of ‘informal form’ and ‘traditional form’ theoretically and examine a generative meaning and an expression methods appeared in digital architecture. Second, we make a survey of examples of ‘informal form’ architecture appeared the digital architectural form of generative process and set a standard of basic model extraction for a stepwise generation of ‘informal form’. Third, using the image evaluation and analysis extracted from the stepwise model, study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informal form’ architectural form model. Using 3DSMAX, we created conditions and observed the reaction of transformation step by step through those conditions. There was an image evaluation and preference survey of nine basic models of informal stepwise creation. The most favored model was an level 8 and the lowest was level 3. On the other hand, the highest ‘informal form’ model level 9 was ranked the second highest preference. Model level 9 has positive images such as dynamic, special, and strange, but with these positive images, it has ugly, old fashioned, and customed images. To sum up this image evaluation, ‘informal form’ against ‘fixed form’ can be specialized as new, dynamic and innovative images. Finally, we suggest a specific plan proceeding the project ‘Hermes Art Center’ with a concept as ‘Unfamiliar View into informal form images which are special, refined, complex and new. Henceforth we expect that there will be methodical seek about the expression of informal form of digital architecture in various point of view through design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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