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어떠한지 분석 해 봄으로써 유아의 자아탄력성 발달을 이루는데 숲이라는 비구조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공간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숲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교육 형태(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어떠한가? 1-1.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어떠한가? 1-2.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어떠한가? 1-3.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어떠한가? 1-4.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숲 유치원 매일형 만 3-5세 유아 127명, 주 1-2회 방문형 168명, 일반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95명, 총 3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2주간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위한 연구 도구로는 Lebuff와 Naglieri(1999)가 개발한 만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을 평가하는 탄력성 검사 ...
본 연구는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어떠한지 분석 해 봄으로써 유아의 자아탄력성 발달을 이루는데 숲이라는 비구조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공간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숲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교육 형태(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어떠한가? 1-1.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어떠한가? 1-2.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어떠한가? 1-3.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어떠한가? 1-4.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숲 유치원 매일형 만 3-5세 유아 127명, 주 1-2회 방문형 168명, 일반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95명, 총 3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2주간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위한 연구 도구로는 Lebuff와 Naglieri(1999)가 개발한 만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을 평가하는 탄력성 검사 DECA(Devenreux Early Childhood Assesment)를 구희정(2010), 박영심(2014)이 번안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일원분산분석 (ANOVA)을 통해 분석하고 사후검증(Duncan)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의 평균간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다섯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매일형 보다는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어떠한지 분석 해 봄으로써 유아의 자아탄력성 발달을 이루는데 숲이라는 비구조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공간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숲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교육 형태(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어떠한가? 1-1.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어떠한가? 1-2.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어떠한가? 1-3.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어떠한가? 1-4.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숲 유치원 매일형 만 3-5세 유아 127명, 주 1-2회 방문형 168명, 일반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95명, 총 3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2주간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위한 연구 도구로는 Lebuff와 Naglieri(1999)가 개발한 만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을 평가하는 탄력성 검사 DECA(Devenreux Early Childhood Assesment)를 구희정(2010), 박영심(2014)이 번안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일원분산분석 (ANOVA)을 통해 분석하고 사후검증(Duncan)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 보다는 매일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의 평균간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다섯째,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매일형 보다는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이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형과 숲교육 안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