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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진주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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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숲 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어떠한지 분석 해 봄으로써 유아의 자아탄력성 발달을 이루는데 숲이라는 비구조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공간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숲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교육 형태(매일형, 방문형, 숲교육 안함)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어떠한가? 1-1.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도성은 어떠한가? 1-2.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자기통제는 어떠한가? 1-3.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애착은 어떠한가? 1-4. 숲교육 형태에 따른 유아의 염려되는 행동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숲 유치원 매일형 만 3-5세 유아 127명, 주 1-2회 방문형 168명, 일반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95명, 총 3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2주간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위한 연구 도구로는 Lebuff와 Naglieri(1999)가 개발한 만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을 평가하는 탄력성 검사 ...

주제어

#숲교육 자아탄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주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정대현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숲교육 자아탄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18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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