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로 우리나라가 직면한 제일의 과제는 경제 살리기라고 할 수 있으며, 경제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이 추진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창업육성지원정책으로서 이를 통해 고용창출과 성장동력 구축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차원의 정책추진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의 성장과 성과창출 측면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증명하기 힘든 상황이다. 어떤 원인이 있었을까? 이러한 의문점으로부터 이 연구는 출발하게 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통해 창업 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는 데에 연구의 취지를 두게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창업 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 전략적 리더십 그리고 ...
IMF 이후로 우리나라가 직면한 제일의 과제는 경제 살리기라고 할 수 있으며, 경제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이 추진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창업육성지원정책으로서 이를 통해 고용창출과 성장동력 구축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차원의 정책추진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의 성장과 성과창출 측면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증명하기 힘든 상황이다. 어떤 원인이 있었을까? 이러한 의문점으로부터 이 연구는 출발하게 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통해 창업 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는 데에 연구의 취지를 두게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창업 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 전략적 리더십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239개의 창업 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표본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변수들에 대한 선행이론을 고찰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창업 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은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는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과 경영성과 간의 경로 상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략적 리더십은 경영성과와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특히 창업단계 소기업은 경영자가 경영성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므로 경영자는 기업가정신은 물론 사업수행에 적합한 사업화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창업기업은 기업가적 속성을 고려하여 경쟁우위 유형을 설정하고, 자본과 인프라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차별성을 구축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여야 한다. 셋째, 기업가정신, 사업화능력, 경쟁우위, 리더십 등 경영자의 경영역량과 경영전략을 통합적으로 체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창업 소기업의 경영자는 기업가적 속성과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상승효과를 가져오도록 리더십의 스타일을 전략적 속성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IMF 이후로 우리나라가 직면한 제일의 과제는 경제 살리기라고 할 수 있으며, 경제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이 추진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창업육성지원정책으로서 이를 통해 고용창출과 성장동력 구축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차원의 정책추진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의 성장과 성과창출 측면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증명하기 힘든 상황이다. 어떤 원인이 있었을까? 이러한 의문점으로부터 이 연구는 출발하게 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통해 창업 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는 데에 연구의 취지를 두게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창업 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 전략적 리더십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239개의 창업 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표본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변수들에 대한 선행이론을 고찰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창업 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은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는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과 경영성과 간의 경로 상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략적 리더십은 경영성과와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특히 창업단계 소기업은 경영자가 경영성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므로 경영자는 기업가정신은 물론 사업수행에 적합한 사업화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창업기업은 기업가적 속성을 고려하여 경쟁우위 유형을 설정하고, 자본과 인프라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차별성을 구축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여야 한다. 셋째, 기업가정신, 사업화능력, 경쟁우위, 리더십 등 경영자의 경영역량과 경영전략을 통합적으로 체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창업 소기업의 경영자는 기업가적 속성과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상승효과를 가져오도록 리더십의 스타일을 전략적 속성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Keyword
#창업경영자 창업소기업 기업가적 속성 기업가정신 사업화능력 차별화전략 경쟁우위 전략적 리더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길원
학위수여기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융합산업학과 경영
지도교수
박현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63
키워드
창업경영자 창업소기업 기업가적 속성 기업가정신 사업화능력 차별화전략 경쟁우위 전략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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