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매장의 스토어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체험적 요소 연구 원문보기


이주하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패션산업정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 산업화로 인해 빠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소비 환경은 지속적인 발전을 해오고 있다. 개인화 성향이 강해지면서 주체적인 소비로 인해 시장은 더욱 다양해지고 그에 따라 유통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고객이 최우선시 되고, 고객의 동선과 라이프에 따라 매장들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삶의 가치 변화와 질적향상으로 새로운 형태의 구매와 소비가 나타나면서 소비자는 상품만을 구매하기보다는 매장 공간에서의 정보 및 접객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로부터 얻어지는 경험에 가치를 두게 되었다(고은별, 최경란, 2009). 이와 같은 현상으로 라이프스타일 매장들이 급증하기 시작하였는데 단순히 구매만이 아닌, 여러 가지 체험적인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매장 외에 패션 매장에서도 달라진 유통 환경과 여러 위협적인 환경들로부터 생존하기 위한 방편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고 있다. 과거와 달라진 매장 환경에 필요한 스토어 아이덴티티와 상품 외에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는 복합적 컨텐츠를 소통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이 부분의 연구가 필요해졌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매장 사례를 통해, 스토어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의 체험적 요소를 알아보고,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패션 브랜드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심층 면접을 거쳐 매장에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향후 방향성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consumption environment is continuously evolving, prompted by rapid changes in information industrialization. In addition, due to independent consumption, which tends to have strong personalization, the market is more diversified, bringing many changes to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as well...

주제어

#라이프스타일 매장  #스토어 아이덴티티  #스토어 커뮤니케이션  #체험적 요소  #lifestyle shop  #store identity  #store communication  #experiential ele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산업정보전공
지도교수 고은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15 p.
키워드 라이프스타일 매장, 스토어 아이덴티티, 스토어 커뮤니케이션, 체험적 요소, lifestyle shop, store identity, store communication, experiential ele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