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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의복 추구혜택과 추구이미지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sued Image of the Middle Aged Men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and Body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1 - 16  

정기욱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sued image of middle aged men according to lifestyle and body satisfaction. A survey was carried out among male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40 and 50, and a total of 322 responses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a reliability test, clust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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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체에 대한 태도와 인식은 타인과 자신의 신체를 비교하여 의식하게 만들며, 이때 형성된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는 그 사람의 신체이미지, 자아개념, 의복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Thompson & Heinberg, 1999). 개인이 신체에 만족할 경우에는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높이 평가하게 되고 의복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며, 신체에 불만족 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외모관리 행동을 통하여 이상형에 근접한 모습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한다. 특히 중년 남성은 노화의 시작으로 인해 신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어 주위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해지는 시기로, 자신의 외모를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의복 추구혜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과 신체만족도를 중심으로 중년 남성 소비자들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의복 추구혜택과 추구이미지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중년 남성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서 라이프스타일, 신체만족, 추구혜택, 추구이미지 분석은 남성복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중년 남성들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변화된 중년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해보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의복 추구혜택과 추구이미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지향, 유행지향, 경제적 소비지향, 보수지향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경제적 여유, 여가활동의 증가 등의 사회문화적인 변화로 중년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고 신체에 대한 만족도는 낮지만 신체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의복 구매시 추구하는 혜택과 추구하는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중년 남성층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서 남성복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연구문제 2.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 추구혜택과 추구이미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중년 남성의 신체만족도에 따른 의복 추구혜택과 추구이미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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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 남성들이 변화된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가? 중년 남성들은 과중한 업무와 여러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신체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상으로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변화된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중년 남성들은 화장품이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연령에 적합한 패션을 착용할 뿐만 아니라 스키니팬츠, 빈티지 청바지, 후드티와 스니커즈 등 중년이라기보다는 젊은 오빠 느낌의 패션을 구매하여 착장하고 있다(박원익, 2016).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의복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선행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어떻게 나뉘는가?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개인마다 독특한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분류한 연구를 살펴보면 박소민(2002)은 30-40대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감각적이면서 건강을 중시하고 여가를 즐기는 적극적 감각추구형, 보수적 성향의 전통적인 식습관과 가치관을 갖고 있는 보수적 전통지향형,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이지 않으며 전반적으로 무관심한 보수적 무관심형으로 구분하였다. 전체 연령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구분한 황상민과 김도환(2004)은 20대와 30대는 모든 일의 중심이 자신이며 성취지향적인 개인주의적 보보스형과 동질적인 사람들에 대해서만 개방적이며 개인의 물리적 성공에는 가치를 두지 않는 공동체적 개방형으로 구분하였으며, 40대와 50대는 대세를 따르는 경향이 강하며 개인주의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현실주의적 동조형과 전통적 성향이 강하고 보수적이며 집단주의적 가치를 중시하는 전통주의적 보수형으로 구분하였다.
노화의 징후로 체형은 어떻게 변하는가? 노화의 징후로는 피부의 탄력이 줄고 얼굴에 주름이 생기며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흰 머리가 늘어나기 시작한다. 체형에서도 허리, 엉덩이 부위를 중심으로 살이 찌고 두꺼워지는 체형으로 변하게 된다(성옥진, 김애린, 2004). 신체의 변화를 겪게 되는 중년 남성은 외모에 대한 불만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체중조절, 의복, 미용성형 등과 같은 외모관리행동을 하게 된다(전현진, 정명선,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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