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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오프라인 채널에 나타난 가구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정보탐색과 구매결정 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재규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디자인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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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 나타나는 소비자의 가구 구매행동을 소비자의 정보 탐색 과정과 구매 결정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가구 사업자의 세부 판매 전략 수립과 나아가 사업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오늘날 소비자는 온라인 채널에서 ‘브랜드 홈페이지’, ‘블로그나 댓글’, ‘인터넷 검색 이미지’, ‘종합쇼핑몰 설명’, ‘SNS 및 온라인 구전’, ‘온라인광고’ 순으로 정보 탐색 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 구매용도를 ‘혼수분가용’과 ‘이사교체용’으로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혼수분가용’으로 가구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경우 ‘블로그나 댓글’이 온라인 정보 취득 경로 중에서 1순위로 나타나 블로그 등 온라인상의 사용후기가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분석된다. 즉, 진정성 있는 블로그나 사용후기가 온라인상에 게재될 수 있도록 상품의 디자인, 품질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매장전시품’, ‘매장직원 설명’, ‘매장카탈로그’, ‘지인구전’, ‘신문잡지 광고’, ‘신문잡지 기사’ 순으로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매장의 전시품, 직원의 설명, 매장 카탈로그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의 정보 탐색의 양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탐색횟수는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더 많았다. 이는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의 성장으로 보다 더 간편하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더 빈번한 탐색이 이루어진다고 분석된다. 즉, 온라인은 오늘날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여자의 온라인 탐색량은 남자보다 많다. 가구 구매 시 구매행동 유형을 ‘온라인정보탐색 후 온라인구매결정’, ‘오프라인정보탐색 후 온라인구매결정’, ‘온라인정보탐색 후 오프라인구매결정’, ‘오프라인구매결정 후 오프라인구매결정’ 4가지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가격대에 관계없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탐색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 결정을 원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 첫째, 가구를 구매할 때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의 단일채널에서 탐색, 구매하기보다 ‘온라인 탐색-오프라인 구매’ 또는 ‘오프라인 탐색-온라인 구매’와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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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s buying behavior for furniture focusing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decision process in online and offline channels. This study contributes to details of sales strategies and further furniture business strategies. After studying buying behavior for furnitur...

주제어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채널  #옴니채널  #가구 구매행동  #구매 채널 유형  #가구 구매결정  #가구 산업  #가구 판매 전략  #online channel  #offline channel  #omni channel  #furniture buying behavior  #purchasing channel  #furniture purchasing decision  #furniture industry  #furniture sales strateg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재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경영전공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i, 127 p.
키워드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채널, 옴니채널, 가구 구매행동, 구매 채널 유형, 가구 구매결정, 가구 산업, 가구 판매 전략, online channel, offline channel, omni channel, furniture buying behavior, purchasing channel, furniture purchasing decision, furniture industry, furniture sales strateg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3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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