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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인테리어 공유를 위한 가상현실 기반 가구 배치 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for Furniture Arrangement based on Virtual Reality to Share Interior Design in Real-tim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2, 2017년, pp.249 - 256  

한아름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박태정 (덕성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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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 가구 수의 급증으로 인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테리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가구 배치이다. 그런데 간혹 적정한 위치에,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가구를 배치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다는 것이 셀프 인테리어의 단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개인 SNS를 통해 인테리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조언을 주고받으며, 전문가에게 직접 도움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2D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공간을 보기 때문에 세밀하고 정확한 조언이 어렵거나, 전문가가 직접 방문을 해야만 하는 시간적, 물리적 번거로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상현실 상에서 실시간으로 가구 배치를 공유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인테리어에 관한 정보와 조언을 더 생생하고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공유가 되기 때문에 두 사용자의 시간과 체력의 소비가 최소한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ingle-person households increase, demands for self interior design has been also increasing. The furniture arrangement takes big part of interior design. But sometimes people need professional helps for the proper and effective arrangement of furniture which makes self-interior design harder.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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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가구 배치에 관한 문제를 가구 배치 과정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하였다. 또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실제 공간과 매우 유사한 분위기와 환경을 상대 사용자가 경험하고 보다 더 정확하고 실제 공간에 적합한 배치 조언이 가능하며 제안하는 방식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한 여러 서비스 산업의 등장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작으로 가상 공간 내에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는 방법을 구현하였다. 가상 공간 내에서 사용자는 지면을 보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자석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보고 있는 시선 방향으로 전진을 시작하며 이동 중 다시 자석 버튼을 클릭하면 정지한다.
  • 또 전문가를 통한 조언을 구할 때에는 전문가가 직접 그 공간을 방문해야 하는 시간적이고 물리적인 번거로움이 모두 존재한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상에서 실시간으로 가구 배치 과정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가상현실 상에서의 가구 배치를 수행함으로써 실제 공간의 생생한 분위기와 상황에 맞는 정확한 조언이 가능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다른 물리적 공간에 위치한 사용자들이 직접 실제 공간을 방문할 필요 없이 가상 공간에서 의사 소통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물리적인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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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이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상현실에서 사람은 3차원 영상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현실에서 사람의 눈으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는 것과 유사하다. 사람이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눈이 두 개이기 때문에 생기는 양안시차와 원근감과 거리 차 때문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디스플레이의 가상현실을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디스플레이를 반으로 나눠서 거리차와 물체의 각도 등을 다르게 나타낸다.
가상 주거 디자이너(Virtual Habitat Designer)의 가장 기초적인 작업 유형은 무엇이 될 것인가? 이러한 예측의 근거는 2017년까지 약 1200만대의 가상 현실 헤드셋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산업계에서 3D 모델링, digital composing 등 분야에서 새로운 기업들이 탄생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미래의 이 직업군 에서 요청되는 가장 기초적인 작업 유형은 인간 거주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구 등의 소품을 사용자들의 실제 지리적인 위치로 인한 제약 없이 가상 공간에서 원하는 대로 배치하고 의사 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 위에서 수행될 것이다.
Floorplanner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FloorPlanner사에서 개발한 동명의 Floorplanner라는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 없이 웹상에서 직접 벽 배치를 한 뒤 그 공간에 가구와 소품들을 배치할 수 있다. Floorplanner는 배치도를 직접 업로드한 후 그 배치도에 맞춰서 벽을 배치를 할 수 있으며, 그림 2와 같이 2D, 3D 모드가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가상 현실 공간에서의 작업은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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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crosoft and The Future Laboratory, Future Proof Yourself : Tomorrow's Jobs. Available: http://enterprise.blob.core.windows.net/whitepapers/futureproof_tomorrows_jobs.pdf 

  2. Eun-Jee Song, "A Study on Training System for Fire Prevention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7,No.3, pp.189-195, 2016. 

  3. Google Cardboard Wikipedia. Available: https://en.wikipedia.org/wiki/Google_Cardboard 

  4. Google VR SDK for Unity official site. Available: https://developers.google.com/vr/unity/ 

  5. Daigoro Takeuchi, Takehiko Ishiguro, Masafumi Takahashi, Hirokazu Kagawa, Kentaro Kawamoto, Unity Game Kaihatsu, Gilbut, 2015. 

  6. Reconstruct Me official site. Available : reconstructme.net 

  7. Michael Garland and Paul S. Heckbert, "Surface Simplification Using Quadric Error Metrics", In Proceedings of the 24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SIGGRAPH '97), pp. 209-216, 1997. 

  8. Google VR Documentation. Available : https://developers.google.com/vr/unity/plugin 

  9. Eunsol Kim, Jiyeon Kim, Eunjin Yoo, and Taejung Park, "Study on Virtual Reality (VR) Operating System Prototyp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22, No. 1, pp. 87-94, Januar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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