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공감능력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 :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원문보기


송유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공감능력과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공감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4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 1 청소년 36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도구는 조용주(2010)가 개발하고 타당화를 거친 부모공감척도, 신우열, 김민규, 김주환(2009)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청소년 대상 회복탄력성 척도(YKRQ-27), 이규미(2005)가 개발하고 타당화한 ‘중학생의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의 통계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on relations between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school adjustment. The study looked into the direct effects of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adj...

주제어

#부모공감능력  #회복탄력성  #학교적응  #parental empathy  #resilience  #school adjust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유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규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70장
키워드 부모공감능력, 회복탄력성, 학교적응, parental empathy, resilience, school adjust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4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