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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객효과를 위한 복합쇼핑몰 실내광장의 체험마케팅 공간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효진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공간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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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쇼핑몰은 소비가 목적인 전통적인 상업시설에서 최근 사회 환경변화로 쇼핑은 물론 다양한 여가활동,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다양해진 요구로 인해 한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복합쇼핑몰의 실내광장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복합쇼핑몰은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온라인 쇼핑의 발달 등으로 인해 집객력이 감소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집객력 감소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가격경쟁이 아닌 총체적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체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며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여주는 ‘체험마케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운영 중인 복합쇼핑몰에서 상업가로, 휴식, 문화, 이벤트 기능을 포함하는 실내광장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recently social changes, domestic shopping malls have been developed from a conventional commercial facility to a shopping complex where people could experience not only shopping but also various leisure activities and cultural life, and since users demand various things, a role of indoor...

주제어

#복합쇼핑몰 체험마케팅 집객효과 공간계획요소 complex shopping mall experience marketing attraction effect spatial planning fact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효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간디자인전공
지도교수 하미경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24 p.
키워드 복합쇼핑몰 체험마케팅 집객효과 공간계획요소 complex shopping mall experience marketing attraction effect spatial planning fact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4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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