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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에 의한 기업의 복합문화 공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in Multi Functional Corporate Culture Space of experiential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3 = no.92, 2012년, pp.31 - 39  

박소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윤상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time we need differentiated strategy due to consumer's standard of purchasing is becoming more complicated and corporate marketing war is intensely competitive. For a long-term strategy, making competitive corporate image is important because companies have their own competitivenes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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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이 기업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업이미지 상승의 효과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표현특성을 조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소비자에게 감성과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인 ‘체험 마케팅’을 분석하고, 체험마케팅 모듈의 전략과 복합문화공간의 특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공간 표현특성을 찾아 설문조사를 통해 표현특성 선호도를 조사하고 현 위치를 파악하며, 기업복합문화공간의 효과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의 궁극적 목표인 체험마케팅에 의한 기업복합 문화공간의 표현특성 도출을 위해 체험마케팅 체험모듈의 전략과 기업복합문화공간의 특성을 통해 분석의 틀을 정리한다. <표 5>는 체험마케팅 체험모듈의 전략 내용인<표 3>을 토대로 분석키워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을 확립하고, 체험마케팅의 세분화된 전략과 기업복합문화공간의 특성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하여 공통된 요소를 찾아 기업복합문화공간에 나타나는 체험마케팅적 표현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체험마케팅의 특징 중 고객의 체험을 중시하는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모듈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최종결과물로 기업복합문화공간의 체험마케팅적 표현특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선호도와 함께 기업이 기업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기업이미지 향상에 대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좀 더 고려되어야 할 표현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은 기업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고, 2012년 5월 25일부터 6월 1일간 웹(Web)을 통한 온라인 조사19)와 실제 대인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총 206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양한 공간표현 방법으로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복합문화 공간을 체험마케팅으로 분석하고 현 위치를 파악하며, 기업복합문화공간의 공간 선호도와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차후에 나타나게 될 기업의 복합문화 공간들이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제시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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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이란 무엇인가? 체험이란 말의 어원은 독일어 ‘Erlebnis’라는 철학상의 술어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으며,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개인적인 ‘사건’(event)이다. ‘경험’이 인간의 감각이나 내성을 통해서 얻는 것 및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대상과 얼마간의 거리를 예상한 것임에 반하여, ‘체험’은 개개의 주관 곳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의식 내용이나 의식과정으로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한다.1)
기업복합문화공간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기업복합문화공간은 기존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의 기업문화시설에서부터 소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혹은 ‘고객 접전 공간’으로 불리는 기업분화시설, 코-브랜딩(Co-Branding) 복합 공간, 소비자 혜택 공간, 안테나 숍, 선도매장(Flagship store) 등에7) 이르기까지 기업이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일상생활의 경험에서 오는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현대의 상업공간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또한 자기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살린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차별화된 특별한 체험으로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대의 상업공간은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시설로 바뀌고 있으며, 놀이 및 다양한 문화적 형태와 결합하여 복합문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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