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소비자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효과적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고 큐레이터의 제품 선별력 및 제품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현재 남성 및 중년층의 패션소비 및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이 만족도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소비자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효과적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고 큐레이터의 제품 선별력 및 제품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현재 남성 및 중년층의 패션소비 및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이 만족도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연구 대상을 성별 및 연령대에 따른 소비자 집단으로 분류하여 보다 구체적으로는 남성 소비자 및 중년층의 소비자 집단의 본 연구 모형에 대한 소비자 행동 및 반응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따른 만족도 및 신뢰의 차이를 측정하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에서 소비자의 만족도에 따른 신뢰 및 구매의도를 측정하고,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에서 신뢰에 따른 구매의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둘째, 성별 및 연령대 집단 별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따른 만족도, 신뢰 및 구매의도의 유의한 차이를 검증한다. 또한 현재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 환경 속에서 파생된 패션 서비스 형태의 하나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유통 및 판매의 플랫폼으로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를 패션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통하여 소비자의 이에 대한 반응 및 행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더욱이 남성과 중년층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소비자 집단의 온라인 패션 사이트 사용 및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에 대한 검증을 남성, 여성 및 20-30대의 젊은층, 40-50대의 중년층의 소비자 집단으로 나누어 연구 모형을 검증 및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연구 모형의 검증결과에 따르면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 중에서는 정보 품질과 고객 맞춤성 속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두 가지 속성이 최종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까지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 중 시스템 품질만이 소비자의 신뢰에 영향을 끼치며 웹 사이트 운영의 안정성 및 관리 여부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품질 속성임이 검증되었다. 이는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 고객 맞춤성이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과 비교해 볼 때, 신뢰에 중요한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만족도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고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기에 이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집단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성별, 연령별 집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품질 속성에 대한 만족도, 신뢰, 및 구매의도의 차이가 유의한 집단간 차이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별 집단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성 소비자의 경우에는 시스템 품질이 신뢰로 가는 경로가 여성과는 다르게 정(+)적인 영향이 높게 나타났고, 고객 맞춤성이 만족도로 가는 경로가 여성과는 다르게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40-50대의 중년층의 경우, 20-30대와 정보품질과 고객맞춤성이 만족도로 가는 경로, 만족도에서 신뢰 및 구매의도로 가는 경로가 동일하게 나타났지만, 신뢰에서 구매의도로 가는 경로 또한 유의하게 나옴에 따라, 젊은 세대보다는 제품에 대한 신뢰에서 구매의도로 전환되는 비율이 중요하게 고려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남성 소비자 및 중년층의 성향을 반영하여 남성 및 중년층 소비자 집단을 패션 업계에서 중요한 소비자 집단으로 타겟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새로운 니시 및 타겟 마켓으로서의 성장가능성과 더불어 패션 소비가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라는 패션 업계의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이트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패션 외의 업계에도 유익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에도 이를 패션 외의 업계에도 적용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연구 대상을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의, 의복 라이프스타일별 비교 연구를 진행한다면 이 또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소비자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효과적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고 큐레이터의 제품 선별력 및 제품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현재 남성 및 중년층의 패션소비 및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이 만족도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연구 대상을 성별 및 연령대에 따른 소비자 집단으로 분류하여 보다 구체적으로는 남성 소비자 및 중년층의 소비자 집단의 본 연구 모형에 대한 소비자 행동 및 반응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따른 만족도 및 신뢰의 차이를 측정하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에서 소비자의 만족도에 따른 신뢰 및 구매의도를 측정하고,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에서 신뢰에 따른 구매의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둘째, 성별 및 연령대 집단 별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따른 만족도, 신뢰 및 구매의도의 유의한 차이를 검증한다. 또한 현재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 환경 속에서 파생된 패션 서비스 형태의 하나인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유통 및 판매의 플랫폼으로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를 패션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통하여 소비자의 이에 대한 반응 및 행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더욱이 남성과 중년층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소비자 집단의 온라인 패션 사이트 사용 및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에 대한 검증을 남성, 여성 및 20-30대의 젊은층, 40-50대의 중년층의 소비자 집단으로 나누어 연구 모형을 검증 및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연구 모형의 검증결과에 따르면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 중에서는 정보 품질과 고객 맞춤성 속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두 가지 속성이 최종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까지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품질 속성 중 시스템 품질만이 소비자의 신뢰에 영향을 끼치며 웹 사이트 운영의 안정성 및 관리 여부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품질 속성임이 검증되었다. 이는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 고객 맞춤성이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과 비교해 볼 때, 신뢰에 중요한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만족도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고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기에 이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집단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성별, 연령별 집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품질 속성에 대한 만족도, 신뢰, 및 구매의도의 차이가 유의한 집단간 차이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별 집단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성 소비자의 경우에는 시스템 품질이 신뢰로 가는 경로가 여성과는 다르게 정(+)적인 영향이 높게 나타났고, 고객 맞춤성이 만족도로 가는 경로가 여성과는 다르게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40-50대의 중년층의 경우, 20-30대와 정보품질과 고객맞춤성이 만족도로 가는 경로, 만족도에서 신뢰 및 구매의도로 가는 경로가 동일하게 나타났지만, 신뢰에서 구매의도로 가는 경로 또한 유의하게 나옴에 따라, 젊은 세대보다는 제품에 대한 신뢰에서 구매의도로 전환되는 비율이 중요하게 고려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남성 소비자 및 중년층의 성향을 반영하여 남성 및 중년층 소비자 집단을 패션 업계에서 중요한 소비자 집단으로 타겟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새로운 니시 및 타겟 마켓으로서의 성장가능성과 더불어 패션 소비가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라는 패션 업계의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이트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패션 외의 업계에도 유익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에도 이를 패션 외의 업계에도 적용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연구 대상을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의, 의복 라이프스타일별 비교 연구를 진행한다면 이 또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Curation services are currently in the trend, which has led to a dramatic increase in the number of curated e-tailors. These curated online shopping sites affect the way people shop on the web. Due to this trend, most present-day consumers want to buy the products customized for their specific fashi...
Curation services are currently in the trend, which has led to a dramatic increase in the number of curated e-tailors. These curated online shopping sites affect the way people shop on the web. Due to this trend, most present-day consumers want to buy the products customized for their specific fashion tastes and desires. In this context, fashion curation service can help customers save their time and let them have a more convenient shopping experience. However, consumer trust in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is not clear whether to be loyal to the online fashion curation service sites Against this background of fashion curation commerce, the research objectives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aim to verify the importance of the factor of online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with regard to how fashion curation commerce affects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Our second aim i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consumer satisfaction consumer’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third aim is figuring out the effect of consumer trust on purchase intention. To this end, in order to measure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attributes are categorized into 4 factors, namely, information, system, design quality and customization. With regard to the factor of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 that, firstly, information quality and customization has positive effect only on satisfaction, while system quality has only positively affect consumer trust. Secondly,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both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however only the satisfaction have positive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s result can be developed to satisfy consumers using the fashion curation services and furthermore would be interesting when more study is held regarding to expanding consumer groups within various target markets.
Curation services are currently in the trend, which has led to a dramatic increase in the number of curated e-tailors. These curated online shopping sites affect the way people shop on the web. Due to this trend, most present-day consumers want to buy the products customized for their specific fashion tastes and desires. In this context, fashion curation service can help customers save their time and let them have a more convenient shopping experience. However, consumer trust in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is not clear whether to be loyal to the online fashion curation service sites Against this background of fashion curation commerce, the research objectives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we aim to verify the importance of the factor of online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with regard to how fashion curation commerce affects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Our second aim i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consumer satisfaction consumer’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third aim is figuring out the effect of consumer trust on purchase intention. To this end, in order to measure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attributes are categorized into 4 factors, namely, information, system, design quality and customization. With regard to the factor of fashion curation service quality,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uggest that, firstly, information quality and customization has positive effect only on satisfaction, while system quality has only positively affect consumer trust. Secondly, consumer satisfaction and trust both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however only the satisfaction have positive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s result can be developed to satisfy consumers using the fashion curation services and furthermore would be interesting when more study is held regarding to expanding consumer groups within various target markets.
주제어
#패션 큐레이션 큐레이션 디지털 큐레이션 개인화 고객 맞춤성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fashion curation service online service quality commitment trust fashion retai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고은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06 p.
키워드
패션 큐레이션 큐레이션 디지털 큐레이션 개인화 고객 맞춤성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fashion curation service online service quality commitment trust fashion retai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