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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와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난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의사소통의도 비교
Comparison on the communicative intention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in a free play situation with their mother 원문보기


김지영 (가천대학교 언어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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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의사소통의도를 가지고 몸짓, 발성, 눈 맞춤과 같은 언어 외적인 수단 및 말하기와 듣기, 글쓰기와 읽기와 같은 언어적 수단을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을 한다. 언어발달 초기 유아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타인의 의사소통의도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에 반해, 청각장애 아동은 소리자극이 제한되어 의사소통의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기회가 적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청각장애 아동의 치료와 재활을 위해서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의도를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청각장애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내는 의사소통의도 빈도를 비교하고, 집단 간 차이를 유발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내적 변인이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3∼5세 청각장애 아동 12명, 청각장애 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2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와의 상호작용동안에 산출하는 발화를 수집하였다. 다음으로, 자료 가운데 15분만을 발췌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홍경훈·김영태(2001)의 분석 틀과 van Balkom(1991)이 제시한 분석 틀을 중복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의사소통의도 빈도를 세 집단 간 비교하고, 영역별 의사소통의도도 각각 비교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내적 변인이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전공
지도교수 안서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6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61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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