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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인형놀이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연구하고 다문화 가정 아동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는 논문이다. 한국사회에서 국제결혼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가정도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이들 가정의 아동 교육 문제가 이슈화가 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대인관계가 무척 소극적이며 자신들의 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하는 등의 학교 부적응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며 학업 능력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친구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언어 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 어머니의 경우는 더러 언어발달 장애와 그에 따른 사회성 발달 그리고 학업 습득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특히 말하기 능력은 출생과 더불어 생득적인 언어능력에 의하여 언어집단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된다. 그러나 취학 전까지의 아동 발화 상태는 발음, 어순, 태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함이 있으므로 그 교정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언어와 아동의 언어가 달라 여러 면에서 언어사용능력이 제한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아동들이 좋아하는 인형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언어사용능력을 길러 주고자 한다. 인형을 통한 의사소통은 안전할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주고 아동에게는 자기 신뢰, 긍정적인 자아상, 사회적 유대관계, 협동심, ...
저자 | 조문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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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88 p. |
키워드 | 인형놀이 다문화 가정 능력 신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297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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