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등·하교시 자전거 운동과 신체구성,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Association between bicycle to commute to school and body compositio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등·하교시 자전거 운동과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등하교시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변인들간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S구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2학년 학생 257명이다. 신체구성(체형)분석은 국제인체측정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the Advancement of Kinanthropometry: ISAK)에서 제시하고 있는 체형분류법(Somatotype)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학업스트레스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홀랜드 진로성격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학, 체육과목을 선택하여 한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평균성적을 T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s)을 실시하였고,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등·하교시 자전거 운동과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등하교시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변인들간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S구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2학년 학생 257명이다. 신체구성(체형)분석은 국제인체측정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the Advancement of Kinanthropometry: ISAK)에서 제시하고 있는 체형분류법(Somatotype)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학업스트레스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홀랜드 진로성격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학, 체육과목을 선택하여 한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평균성적을 T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s)을 실시하였고,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은 LSD방법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변인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체형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X2=21.086, p=.275). 둘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수업스트레스(F=4.541, p=.012)와 공부스트레스(F=6.119, p=.003)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학업성취도(F=15.461, p=.001)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 중 자전거 운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정신적 건강과 학업성취도를 위한 자전거 운동을 포함한 신체활동량 증가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고 권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등·하교시 자전거 운동과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등하교시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변인들간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S구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2학년 학생 257명이다. 신체구성(체형)분석은 국제인체측정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the Advancement of Kinanthropometry: ISAK)에서 제시하고 있는 체형분류법(Somatotype)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학업스트레스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홀랜드 진로성격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학, 체육과목을 선택하여 한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평균성적을 T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s)을 실시하였고, 통학유형에 따른 신체구성(체형), 학업스트레스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은 LSD방법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변인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체형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X2=21.086, p=.275). 둘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수업스트레스(F=4.541, p=.012)와 공부스트레스(F=6.119, p=.003)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에 따라 학업성취도(F=15.461, p=.001)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고등학생의 등·하교시 통학유형(도보, 자전거, 대중교통) 중 자전거 운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정신적 건강과 학업성취도를 위한 자전거 운동을 포함한 신체활동량 증가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고 권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who commute to school by bicycle and their body compositio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 of body composition (somatotype),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who commute to school by bicycle and their body compositio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 of body composition (somatotype),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by commute typ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7 persons enrolled in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Body measurement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basis of body composition which is proposed by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Advancement of Kinanthropometry (ISAK). Questionnaire was used for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which are defined as converted T score by average of the score of midterm and final exams of Korean language, math, and physical education in a semester with considering Holland personality type. Below is the result of this study. First, somatotype showed no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Second, class stress and study stress showed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Third, academic achievement showed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Considering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that bicycle commute can affect positively to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refore, it is required to look for the ways to increase the amount of high school student's physical exercise including bicycling to accomplish mental health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who commute to school by bicycle and their body compositio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 of body composition (somatotype),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by commute typ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7 persons enrolled in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Body measurement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basis of body composition which is proposed by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Advancement of Kinanthropometry (ISAK). Questionnaire was used for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which are defined as converted T score by average of the score of midterm and final exams of Korean language, math, and physical education in a semester with considering Holland personality type. Below is the result of this study. First, somatotype showed no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Second, class stress and study stress showed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Third, academic achievement showed difference following commute type. Considering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that bicycle commute can affect positively to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refore, it is required to look for the ways to increase the amount of high school student's physical exercise including bicycling to accomplish mental health and academic achiev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