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무용 수준별 무용 재능 요인의 평가 및 차이 분석 최 정 윤 무 용 학 과 세종대학교 대학원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암묵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무용 재능 요인에 대한 구조적 요인 분석을 통해서 실제적으로 무용수들의 다양한 특성과 조건들에서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용경력이 5년 이상인 대학 무용수, 직업 무용수 그리고 무용지도경력이 4년 이상인 무용 지도자를 포함한 956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무용 재능 요인의 탐색적 요인 분석과 ...
국문초록 무용 수준별 무용 재능 요인의 평가 및 차이 분석 최 정 윤 무 용 학 과 세종대학교 대학원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암묵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무용 재능 요인에 대한 구조적 요인 분석을 통해서 실제적으로 무용수들의 다양한 특성과 조건들에서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용경력이 5년 이상인 대학 무용수, 직업 무용수 그리고 무용지도경력이 4년 이상인 무용 지도자를 포함한 956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무용 재능 요인의 탐색적 요인 분석과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구조적 타당도와 내적 일관성을 통해서 5년 이상의 무용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무용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무용 재능의 구조는 무용작품 이해력, 창의력, 암기력, 무용열정, 자기 통제, 무용 자신감, 감정 표현력, 움직임 능력, 신체조건, 리듬감, 사회적 지원의 11개 요인이었으며, 발레 전공과 현대 무용 전공은 감정 표현력과 무용 열정 요인을 포함한 각각 10개요인 58문항, 11개요인 64문항이었으며 한국 무용 전공은 무용 열정과 움직임 능력 요인을 포함한 9개요인 54문항이었다. 무용 지도자들의 무용 재능 요인은 감정 표현력과 사회적 지원 요인을 포함한 12개요인 61문항으로 제시되었다. 성별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무용 자신감, 창의력, 감정 표현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무용수들의 연령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무용 열정, 창의력, 자기통제 요인에서 발생하였고, 무용 전공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사회적 지원, 무용 열정, 창의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현대무용은 창의력, 무용열정이 높았으며, 발레는 사회적 지원 요인의 중요성이 높았다. 무용 경력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움직임 능력, 무용 열정, 무용작품 이해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사회적 지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요인들의 중요성은 무용 경력이 많을수록 높았다. 직업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사회적 지원, 무용열정, 창의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제시한 모든 무용 재능 요인은 무용 지도자들이 그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무용 지도 경력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창의력, 움직임 능력, 리듬감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무용 지도자의 전공별 무용 재능 요인의 차이는 발레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자기 통제 요인, 한국 무용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암기력 요인 그리고 현대 무용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작품 이해력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무용 재능 요인은 다양한 수준의 무용인에 따라 그 중요성에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집중력 요인을 포함한 ‘무용 열정’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발레와 현대 무용 전공은 ‘감정 표현력’을 한국 무용 전공은 ‘움직임 능력’을 그리고 무용지도자들은 ‘사회적 지원’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한국 춤은 과거의 전통춤과 현재 한국 춤의 무용수 양성의 많은 부분에 전문양성을 위한 로드맵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외형의 자질과 재능의 발견, 내재된 자질과 훈련의 결과, 교육자로써 객관적 평가와 기준설정이 수준별 무용 교육 현장 에서 매우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무용 재능, 무용 전공, 무용 경력, 무용 지도 경력
국문초록 무용 수준별 무용 재능 요인의 평가 및 차이 분석 최 정 윤 무 용 학 과 세종대학교 대학원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암묵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무용 재능 요인에 대한 구조적 요인 분석을 통해서 실제적으로 무용수들의 다양한 특성과 조건들에서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용경력이 5년 이상인 대학 무용수, 직업 무용수 그리고 무용지도경력이 4년 이상인 무용 지도자를 포함한 956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무용 재능 요인의 탐색적 요인 분석과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구조적 타당도와 내적 일관성을 통해서 5년 이상의 무용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무용수들이 인지하고 있는 무용 재능의 구조는 무용작품 이해력, 창의력, 암기력, 무용열정, 자기 통제, 무용 자신감, 감정 표현력, 움직임 능력, 신체조건, 리듬감, 사회적 지원의 11개 요인이었으며, 발레 전공과 현대 무용 전공은 감정 표현력과 무용 열정 요인을 포함한 각각 10개요인 58문항, 11개요인 64문항이었으며 한국 무용 전공은 무용 열정과 움직임 능력 요인을 포함한 9개요인 54문항이었다. 무용 지도자들의 무용 재능 요인은 감정 표현력과 사회적 지원 요인을 포함한 12개요인 61문항으로 제시되었다. 성별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무용 자신감, 창의력, 감정 표현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무용수들의 연령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무용 열정, 창의력, 자기통제 요인에서 발생하였고, 무용 전공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 차이는 사회적 지원, 무용 열정, 창의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현대무용은 창의력, 무용열정이 높았으며, 발레는 사회적 지원 요인의 중요성이 높았다. 무용 경력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움직임 능력, 무용 열정, 무용작품 이해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사회적 지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요인들의 중요성은 무용 경력이 많을수록 높았다. 직업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사회적 지원, 무용열정, 창의력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제시한 모든 무용 재능 요인은 무용 지도자들이 그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무용 지도 경력에 따른 무용 재능 요인의 큰 차이는 창의력, 움직임 능력, 리듬감 요인에서 발생하였으며 무용 지도자의 전공별 무용 재능 요인의 차이는 발레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자기 통제 요인, 한국 무용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암기력 요인 그리고 현대 무용 전공은 무용열정, 집중력, 작품 이해력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무용 재능 요인은 다양한 수준의 무용인에 따라 그 중요성에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집중력 요인을 포함한 ‘무용 열정’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발레와 현대 무용 전공은 ‘감정 표현력’을 한국 무용 전공은 ‘움직임 능력’을 그리고 무용지도자들은 ‘사회적 지원’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한국 춤은 과거의 전통춤과 현재 한국 춤의 무용수 양성의 많은 부분에 전문양성을 위한 로드맵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외형의 자질과 재능의 발견, 내재된 자질과 훈련의 결과, 교육자로써 객관적 평가와 기준설정이 수준별 무용 교육 현장 에서 매우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무용 재능, 무용 전공, 무용 경력, 무용 지도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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