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식품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environmentally-friendly foo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testing the moderating impact of involv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친환경품질인증 식품과 일반식품과의 선택 상황에서 구매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개인의 소비가치로 보고, 소비가치에 따른 태도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가치, 태도와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로 ...
본 연구는 친환경품질인증 식품과 일반식품과의 선택 상황에서 구매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개인의 소비가치로 보고, 소비가치에 따른 태도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가치, 태도와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로 관여도의 개념을 적용하여 관여도 집단에 따른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소비가치와 구매의도 간 태도의 매개역할도 가설검증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경기, 강원, 제주 지역에 거주하는 친환경식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유효표본 312부(78.0%)에 대해 SPSS 20.0 ver.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구성개념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인 소비가치 속성을 사회적 가치, 실용적 가치, 정보채널 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 등 5개의 요인으로 요인화 하였다. 또한 태도 5문항, 구매의도 8문항, 관여도 4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모두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단순회귀와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소비가치와 태도,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가치, 실용적 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채널 가치는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가치와 태도,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관여도의 집단에 따른 비교 분석결과 소비가치는 태도 및 구매의도와 부분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사회적 가치에 대하여 고관여 집단이 구매의도가 유의적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고, 건강지향적 가치에 대하여 고관여 된 집단은 구매의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태도와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는 관여도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적 영향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관여도의 조절효과가 없는 결과를 더욱 확고히 입증하기 위해 셋째, 소비가치와 구매의도간의 태도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Baron &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 검증 결과, 친환경식품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는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 중 사회적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는 부분매개 되었으며, 실용적 가치는 완전매개 되었다. 한편 정보채널 가치에 대한 태도의 매개역할은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위 결과로 보아 친환경식품 구매의 결정요소는 타인의 구매에 이끌리거나 광고 등의 효과에 의한 현혹된 구매보다 맛·영양 등 식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요소로 이용되는 실용적 가치에 기인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친환경식품 소비는 자신의 사회적 소속감이나 지위 등을 반영하며, 친환경인증마크 부착과 환경특성, 유해물질의 저해 등을 고려한 요소들이 소비자의 삶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관여 요소가 될 수 있음과 판매 장소의 이용 편리성, 직원의 친절성, 상품 진열시 배치 장소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품질인증 식품과 일반식품과의 선택 상황에서 구매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개인의 소비가치로 보고, 소비가치에 따른 태도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가치, 태도와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로 관여도의 개념을 적용하여 관여도 집단에 따른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소비가치와 구매의도 간 태도의 매개역할도 가설검증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경기, 강원, 제주 지역에 거주하는 친환경식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유효표본 312부(78.0%)에 대해 SPSS 20.0 ver.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구성개념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인 소비가치 속성을 사회적 가치, 실용적 가치, 정보채널 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 등 5개의 요인으로 요인화 하였다. 또한 태도 5문항, 구매의도 8문항, 관여도 4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모두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단순회귀와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소비가치와 태도,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가치, 실용적 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채널 가치는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가치와 태도,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관여도의 집단에 따른 비교 분석결과 소비가치는 태도 및 구매의도와 부분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사회적 가치에 대하여 고관여 집단이 구매의도가 유의적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고, 건강지향적 가치에 대하여 고관여 된 집단은 구매의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태도와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는 관여도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적 영향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관여도의 조절효과가 없는 결과를 더욱 확고히 입증하기 위해 셋째, 소비가치와 구매의도간의 태도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Baron &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 검증 결과, 친환경식품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는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 중 사회적가치, 건강지향적 가치, 편의적 가치는 부분매개 되었으며, 실용적 가치는 완전매개 되었다. 한편 정보채널 가치에 대한 태도의 매개역할은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위 결과로 보아 친환경식품 구매의 결정요소는 타인의 구매에 이끌리거나 광고 등의 효과에 의한 현혹된 구매보다 맛·영양 등 식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요소로 이용되는 실용적 가치에 기인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친환경식품 소비는 자신의 사회적 소속감이나 지위 등을 반영하며, 친환경인증마크 부착과 환경특성, 유해물질의 저해 등을 고려한 요소들이 소비자의 삶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관여 요소가 될 수 있음과 판매 장소의 이용 편리성, 직원의 친절성, 상품 진열시 배치 장소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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