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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특급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호텔 내에서 발생하는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에 대한 유형과 발생빈도를 조사하여 이러한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가 호텔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사기 및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또한 구성원의 사기와 직무열의의 관계에 LMX와 감정조절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터뷰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호텔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인터뷰는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호텔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 1차 50명, 2차 80명씩 하였다. 총 2차례의 인터뷰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본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서를 통한 실증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특1급 호텔에서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다. 총 5개 영역 9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의 유형 및 빈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
저자 | 심철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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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
지도교수 | 정규엽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 Harassment 구성원의 사기 직무열의 리더-구성원간의 교환관계(LMX) 감정조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0759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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