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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고객의 부당행위가 구성원의 사기 및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LMX와 감정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otel Customers' Misbehavior Influencing Employees' Morale & Job Engagement: LMX & Emotion Control as Moderating Variables 원문보기


심철현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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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급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호텔 내에서 발생하는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에 대한 유형과 발생빈도를 조사하여 이러한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가 호텔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사기 및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또한 구성원의 사기와 직무열의의 관계에 LMX와 감정조절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터뷰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호텔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인터뷰는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호텔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 1차 50명, 2차 80명씩 하였다. 총 2차례의 인터뷰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본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서를 통한 실증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특1급 호텔에서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다. 총 5개 영역 9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의 유형 및 빈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

주제어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 Harassment 구성원의 사기 직무열의 리더-구성원간의 교환관계(LMX) 감정조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철현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정규엽
발행연도 2016
키워드 호텔 고객의 부당행위 Harassment 구성원의 사기 직무열의 리더-구성원간의 교환관계(LMX) 감정조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7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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