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 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oddler'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on Adaptation at Child-Care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 및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 및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1~2세 영아 202명이다. 측정도구로는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 영아의 정서조절능력 측정척도, PAQ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 어린이집 적응 간에는 상관이 있다. 둘째,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요인들 중 사회적 관계, 자기조절, 사회적 행동 세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들 중 정서관리, 정서대처, 정서인식표현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 및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1~2세 영아 202명이다. 측정도구로는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 영아의 정서조절능력 측정척도, PAQ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정서조절능력, 어린이집 적응 간에는 상관이 있다. 둘째,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요인들 중 사회적 관계, 자기조절, 사회적 행동 세 하위요인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들 중 정서관리, 정서대처, 정서인식표현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정서조절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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